[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기자 = 인천시 남동구가 민선7기를 맞이해 복지정책의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내년도 남동구 복지예산은 약 4480억원으로 전체 예산 7959억원의 5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올해 보다 600억원 늘어난 규모다.

그동안 복지예산은 혜택 항목별 또는 부서별로 분산돼 지원해왔지만, '종합적 복지정책' 이란 큰 틀에서 복지관련 부서가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민의 체감복지를 높이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내년부턴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복지서비스 제공 및 민관 협력의 구심점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이 강화된다. 활동이 저조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강화를 위해 20개동에 총300명의 전문가를 위촉한다.

복지허브화 공모사업을 벌여 지역별 특색에 맞는 특화사업도 추진한다. 남동구는 사례관리 가구를 400가구로 늘려 그들의 삶을 안정시키고 탈빈곤과 자립을 유도한다. 이와 함께 자활근로를 통한 근로기회를 제공하고 훈련시켜 탈 수급을 촉진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는 생계급여 수급자들에게 추가로 자활장려금을 지원해 근로의욕을 고취할 예정으로 5억원의 예산도 수립해 놓았다.

어르신들의 안전망 구축에도 지원이 확대된다. 기본적으로 기초연금을 내실화 하고 월평균 4만 4000명의 어르신들에게 총 1278억원을 지원한다.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위해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사업에 450명의 어르신을 채용한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32개 사업에 92억원을 투입해 3천300여명의 대상자를 지원하게 된다.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된다.

남동구는 민선7기 들어 출산장려금이 대폭 확대됐다. 내년부터 둘째자녀 100만원을 비롯해 다섯째 이상에게는 1천만원의 출산장려금이 지원돼 실질적인 혜택이 구민에게 돌아갈 예정이다.

더욱이 시에서 제공하던 출산축하금과의 중복지원을 막던 조례를 개정해 구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또 전국 최초로 아빠육아휴직에 대한 지원을 시작한다. 2019년 1월1일 이후 남성육아휴직 근로자들에게는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을 지원한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남동구의 복지정책은 각각 떨어진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통합해 전 세대를 아우르며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하는 것"이라며 "여성과 노인, 빈곤계층들이 경제적인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imhm7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87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