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식 광고로 소상공인의 실질 소득 감소

 

[서울=내외뉴스통신] 조재학 기자 =소상공인들은 배달앱 서비스의 문제점으로 ‘배달업체의 광고비 폭리’를 가장 높게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배달업체의 경매식 광고는 과다한 광고비 지출로 소상공인들의 실직 소득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어, 경매식 광고를 없애고 정액제에 따라 광고비를 지출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리서치랩에 의뢰해 지난 11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전국 소상공인 사업체 1000곳을 대상으로 방문면접조사 방식으로 ‘온라인 배달업체 이용 소상공인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배달업체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3사의 시장 점유율이 거의 100%에 이르고 있어, 국내 배달앱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온라인 배달업체는 주로 주문/결제 수수료와 광고비, 배달비 등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 국내 배달앱 시장이 커지면서 소상공인의 피해 사례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배달앱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배달의 민족은 2015년 10% 수준의 중개수수료를 없애기로 선언하고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큰 성장을 이뤘지만 슈퍼리스트, 울트라콜 등 광고 상품을 확대했으며, 슈퍼리스트는 앱 상단에 업체를 노출해주는 대가로 광고비를 경매에 부치고 있다.

요기요 역시 공개 입찰방식의 광고 상품인 우리동네 플러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앱에서 업체를 눈에 잘 띄게 하는 꾸미기 광고 상품 등을 운영하고 있다.

소상공인 업체들은 온라인 배달업체를 통한 매출 증가의 효과를 얻고는 있지만 과당경쟁으로 수익 구조가 악화되고 있다. 또한 기존 손님마저 뺏길까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태조사 결과 배달앱 서비스의 문제점은 ‘배달업체의 광고비 폭리’가 41.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시장의 과당경쟁 유발’이 33.8%, ‘허위, 불공정 등의 규제가 없음’이 31.3%로 나타났다.

배달앱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소상공인들은 43.5%가 ‘다른 업체와 경쟁 등 영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27.7%가 ‘광고/홍보를 위해 자발적으로 가입’, 25.0%가 ‘주문 및 배달 업무의 편의를 위해 자발적으로 가입’이라고 답변했다.

배달앱 서비스 전체 지출 비용은 월 평균 83만 9천원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중 배달앱 광고 서비스 비용은 월 평균 40만 4천원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온라인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이 생각하는 적정 배달앱 광고 서비스 비용은 월 평균 20만원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배달앱은 이용하고 있는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판매 수수료는 평균 7.33%인 반면, 소상공인이 생각하는 적정 판매 수수료는 평균 3.50%로 나타났다.

배달앱의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과다한 광고비가’ 76.3%로 가장 높고, ‘판매자에게 일방적 책임 전가(15.5%)’, ‘일방적인 정산절차(15.1%)’, ‘광고수단 제한(12.6%)’, ‘전용 달말기 이용강제(11.9%)’, ‘거래상 지위남용(9.0%)’ 순으로 나타났다.

cenews1@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81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