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내외뉴스통신] 김종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비판과 동시에 세종시 제2집무실’에 불이 지펴지며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유홍준 광화문시대 자문위원은 지난 4일 청와대에서 “청와대 본관과 영빈관, 헬기장 등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하며 사실상 무산을 공식 발표했다.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은 청와대가 권력을 내려놓고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것이 명분이었지만 바람만 잔뜩 잡고 공약을 헌신짝처럼 여기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뒤따르고 있다.

고 노무현 비서실장으로 일했던 문 대통령이 대통령 경호와 의전이라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모르지 않았을텐데 거짓 공약으로 국민들을 우롱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일제히 야당은 문 대통령의 ‘거짓 공약’, ‘소통 부족’ 등의 비판과 함께 직접적인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지키지도 못할 광화문 집무실 공약을 1호 공약으로 내세운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번인도 지난 5일 논평을 통해 “현실성 없는 거짓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의 사실상 무산 발표에 따라 ’세종시 제2집무실’이 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가 행정부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현재 추진 중인 정부세종청사 새 청사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하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와대 광화문 이전 무산발표 후 다음날인 지난 6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에 세종시 청와대 집무실 추진을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약은 지켜져야 하지만 현실적인 추진여건 등을 고려해서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솔직하게 이를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광화문에서 서울시민들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세종의 호수공원에서도, 유성 온천거리의 족욕장에서도 시민들과 함께 하는 모습을 그려보면 어떤가"라고 제안하며 "대통령의 광화문 집무실 대신에 세종집무실 추진을 생각해 본다"는 의견을 냈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더 나아가 세종 제2청와대를 설치한다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강력한 추진로켓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만들겠다던 문 대통령의 공약 무산되면서 행정의 중심에 있는 세종시에 청와대 제2집무실 논의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axkj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03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