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갑 없는 자동결제 주차장’ ... 주차 관리인 불필요
서울시, ‘지갑 없는 자동결제 주차장’ ... 주차 관리인 불필요
  • 강원순 기자
  • 승인 2019.01.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월 공영주차장 7곳 자동결제 시범적용, ’20년 8월까지 109곳으로 확대
- 자동결제시스템 수집 데이터 ‘통합주차관리플랫폼’ 통해 대시민서비스 개발
공영주차장 입.출차비교(서울시제공)
공영주차장 입.출차비교(서울시제공)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오는 9월부터 서울시 공영주차장 7곳 (노외 5, 노상 2) 에서 출구를 통과 하면 등록해둔 결제 정보로 주차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이른바 ‘지갑 없는 주차장’이 첫 선을 보이고 내년 8월경에는 109곳으로 늘어난다.

‘지갑 없는 주차장’은 요금지불을 위해 현금, 신용카드를 꺼낼 필요가 없어 시민의 이용편의가 증대되고 제로페이를 통해 10% 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으며, 법정할인이나, 대중교통 환승할인을 위한 증빙서류를 일일이 지참할 필요가 없다.

운전자는 스마트폰 앱으로 건물 등에 조성된 ‘노외 주차장’의 경우 입‧출차 지점에서 차량번호를 인식해 출차 시 사전등록 된 결제수단으로 주차요금이 자동결제돼 주차관리인을 찾을 필요가 없다.

서울시는 자동결제에 사용할 결제수단을 사전 등록하는 홈페이지와 앱을 제작하고, 교통선‧후불카드와 신용카드 외에도 제로페이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무인결제기, 주차권 없는 친환경 주차장 등 현대화를 꾀해 온 공영주차장이 이번엔 지갑 없는 주차장으로 거듭난다”라며 “시민의 이용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물론, 코앞으로 다가온 자율주행시대에 걸맞은 주차장 기반을 마련하는 차원으로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dnjstns1010@nbnnews.co.kr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4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