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민정 기자 =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일반휴게소에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 ‘ex 화물차라운지’ 10개소를 설치했다.  

‘ex 화물차라운지’는 화물차 운전자가 안심하고 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휴게소 내에 별도로 건설된 전용 시설이다. 10개소 설치를 완료했고 추가로 10개소를 더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운지 내에는 개별 칸막이가 있는 샤워실과 수면실, 건조기가 구비된 세탁실, 휴게실, PC룸, 체력단련실, 안마의자 등의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화물차 운전자들은 ‘ex 화물차라운지’내에서 방범용 주차장 CCTV를 통해 화물차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2018년 고속도로 화물차 원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16명으로 전체 사망자 227명의 51%에 달했다. 특히 장거리·야간 운전에 따른 졸음운전으로 인해 대형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휴식공간은 필수적이다. 

전국 220개 고속도로 휴게소 중 화물차휴게소는 21개소에 불과하고 일반휴게소에 운영하고 있는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은 면적이 좁고 휴게기능이 제한되어 이용이 불편함이 제기되었다. 

국토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화물차 운전자 3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외부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에게 필요한 휴게 기능의 표준 모델도 개발했다"고 전했다. 
 

symarry@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7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