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입자 인센티브지급 90%가량이 공직자

[서천=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도입한 서천사랑상품권발행이 군민들의 외면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못하고 있어 당초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상품권정기구입자에 대한 인센티브의 90%가량이 공직자인 것으로 알려져 제도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서천군은 지난 3월부터 연말까지 10개월간 서천사랑상품권 정기구매자를 대상으로 총 구매금액의 3%에 해당하는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문제는 대상자 519명중 90% 가까운 해당자가 서천군 공무원이라는 사실이다.

일반구매자는 50여명에 그쳐 상품권발행취지를 무색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지역주민들은 상품권구입자체에 관심이 없다는 얘기이다.

이와 관련 서천군 관계자는 “ 공직사회가 솔선수범해 상품권을 구입하다보니 의도치않은 결과가 나왔다” 며 “서천사랑상품권이 지역화폐로 자리매김 할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겠다” 고 밝혔다.

그의 말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차원에서 발행된 서천사랑상품권의 활용도가 미미해 할인폭조정등 제도적인 보완이 마련돼야한다는 여론이다.

상품권이 품절되고있는 인근 군산시와는 대조적인 현상을 보이고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지역에 한해 통용되고 있는 양 시군의 상품권은 할인및 현금영수증 발행외에도 지역상권활성화 차원에서 적극 권장되고 있다.

군산시의 경우 지역주민들의 호응도가 커 1인당 월 7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시당국은 호응도가 높아지자 이를 악용한 부정유통에 대한 포상금까지 걸고 있다.

애용자의 선호도를 한눈에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서천군은 앞서 언급했듯 주민들 대부분이 이를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상품권은 관내 주유소,음식점, 마트, 시장 등 다양한 사업장에서 유통되고 있지만 그 금액은 미미한 수준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소비자와 사업주 양측이 상품권을 꺼려한다는 얘기도 들린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원인규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선 양 시군의 상품권발행 차이점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군산시는 상품권할인율이 10%인데 비해 서천군은 5%에 그친 것이 주원인으로 분석된다.

서천사랑상품권은 매월 50만원씩 정기구매시에는 10개월 이후 15만원의 상품권을 추가로 지급받을수 있는 보너스혜택에도 불구하고 군산시에 비해 5%의 할인율이 적어 주민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소비진작을 위한 지역화폐로 현금영수증 발행등 모든조건이 동일한 상황에서 5%의 할인율차이가 구매충족의 걸림돌이 되고있는셈이다.

서천군은 현재 전국지자체 가운데 인구 절벽 소멸위기위험지수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전국 평균 0.91. 도내 평균 0.67과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간과할 사안이 아닌 것이다.

지역경기위축이 이같은 열악한 인구절벽 소멸위기위험지수의 한 원인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현시점에서 서천군의 최대 당면과제는 의료복지및 교육시설확충, 일자리창출을 통한 경기촉진대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천사랑 상품권발행도 그 대책의 일환이라 여겨진다.

문제는 미미한 활용도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향후 관건이다.

앞서 언급한 군산시민들의 적극적인 호응도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군 재정부담을 감수하더라도 구매충족등 효율적인 상품권발행을 통해 최대현안인 지역경기를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203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