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기자= 인천시립박물관은 '1.22.~ 2.24.' 기획전시실에서 2019년 동아시아 우호 박물관 순회전 '위대한 도구, 젓가락' 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난 2010년부터 인천시립박물관, 일본 기타큐슈시립자연사․역사박물관, 중국 대련시 여순박물관 등 3개국 박물관이 진행해 온 동아시아 우호박물관 교류사업 및 2019 인천 동아시아 문화도시 개최 일환으로 기획됐다.

대한민국 인천시립박물관, 중국 여순박물관, 일본 기타큐슈시립자연사·역사박물관은 '동아시아 삼국의 의식주(衣食住)' 를 주제로 하는 순회 전시를 2016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첫 번째 순회전 '기모노가 말해 주는 일본의 정서' 에 이어 두 번째로 준비한 이번 전시의 주제는 '젓가락문화' 이다.

중국 대련시의 여순박물관과 시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젓가락 유물 등 130여건이 전시되는 이번 전시는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막대 두 개, 식사도구가 되다' 에서는 젓가락 발상지인 중국의 젓가락과 함께 젓가락보다 먼저 사용된 숟가락[匕]을 통해서 각각의 역할을 살펴본다.

2부 '식사방식의 변화와 함께하다' 에서는 중국의 고대 식사 방식인 개별 식사 방식[분식제, 分食制]에서 송(宋)대 이후 식사방식인 공동 식사 방식[합식제, 合食制]으로 변화하면서 함께 변화한 젓가락을 소개한다.

3부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활용되다' 에서는 젓가락이 주요 식사도구가 되면서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 젓가락과 식사도구가 아닌 젓가락의 또 다른 역할을 소개한다.

4부 '젓가락,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다' 에서는 중국에서 기원하는 젓가락이 해외 전파를 통해 한국, 일본, 베트남 등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였고, 오늘날 서로 다르게 변화한 젓가락문화를 알아본다.

5부 '오늘날의 젓가락' 에서는 중국의 전통기법으로 만든 푸저우[福州]의 칠 젓가락(漆箸), 한국의 현대 공예 작가 작품, 일본의 만유 47도도부현 젓가락(諸國漫遊 47都道府県箸)으로 한‧중‧일 현대 젓가락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인천시립박물관 관계자는 "중국에서 시작된 젓가락의 역사와 동일한 문화적 원류를 지닌 세 나라의 젓가락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kimhm7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671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