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내외뉴스통신] 황규식 기자 = 속초시가 겨울철에 특히 취약한 복지소외계층 발굴․지원을 위해 2월말까지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한다.

소외계층 발굴을 위해 우선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취약·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역 사정에 밝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모든 민간 협력기관을 활용해 집중 발굴 기간 동안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조사대상은 겨울철에 위험도가 높아지는 단전․단수 가구와 1인 취약 독거세대, 국민기초수급신청 탈락자, 저소득 노인․장애인가구 등 국가·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 등이다.

발굴된 대상자에겐 긴급복지지원,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급여 신청을 적극 안내하며, 저소득 노인·장애인에 대한 직업능력 향상과 일자리 정보 제공 등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복합적 문제를 가진 세대는 주민센터의 찾아가는 복지팀에서 복지상담을 실시한 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행정복지국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팀을 중심으로 여성가족과, 교육청소년과, 일자리경제과, 보건소, 8개동 주민센터를 연계해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gshw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7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