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지역여론수렴 백제문화제추진위 해산 상정 현실화되나

[부여.공주=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백제문화제 동시개최를 둘러싼 공주시와 부여군의 지속적인 갈등을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그 핵심은 다름아닌 공주시와 부여군의 상생과 공멸의 갈림길을 의미한다.

지난 2007년부터 이어온 지금의 공동개최를 원하고 있는 공주시와는 달리 부여군은 2가지 사안을 들어 격년제를 강력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면에는 백제문화제 동시개최가 프로그램의 질적 하향평준화, 특색 없는 이벤트위주의 선정적 축제로 변질돼 이른바 축제를 통한 지역 발전보다는 피로감만 가중시킨다는 주민의 질타를 지적하지 않을수없다.

부여군은 이와관련해 질보다 양적경쟁을 부추기는 동시개최를 멈추고 격년제로 개최할 것을 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에 건의한지 오래다.

지난 12일 개최된 제1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위원장 박정현 군수)에서도 이와 관련한 격렬한 토론이 전개됐다는 전언이다.

급기야 그 화살은 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 성토로 이어지고 있다.

양 지자체간의 갈등이 증폭되면서 추진위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 제65회 백제문화제는 종전대로 개최되지만 문제는 내년이다.

부여군의회 의정협의, 군민설문조사, 지역언론 의견수렴 등 의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 차기 선양위원회 토의 안건으로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해산에 관한 사항은 상정하겠다는 것이 부여군의 복안이다.

이같은 논란의 이면에는 2가지 문제가 거론된다.

시단위보다 재정부담이 크다는 것이 하나이고 또 하나는 지역적으로 대전, 세종시와 인접한 공주시에 비해 관광객 유치가 미미하다는 점이다.

현재 백제문화제는 공주시와 부여군이 각각 30억원, 충남도가 17억8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도와 백제문화제추진위는 19일 예정된 이사회를 통해 양 지자체의 입장을 들어본뒤 주요 쟁점사안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양 지자체간 갈등해소는 말처럼 쉽지않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이미 수차레 건의된 사안인데다 양 지자체간 입장차이가 현저하기 때문이다.

본지가 서두에서 지적한 상생과 공멸의 갈림길에 서있다는 지적도 바로 이를 두고 하는말이다.

지역의 최대 문화제행사가 기존의 공동개최로 유지될지, 아니면 격년제로 변화를 모색할지를 놓고 힘겨루기 양상이 계속되고 있다.

공주시와 부여군의 지역 여건과 그간의 여론에 비추어볼 때 일단은 후자가 점쳐지고 있다.

그 이면에는 앞서 언급한 지역간 첨예한 대립이 실력행사로 표면화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다시말해 양 지자체간의 갈등이 갈수록 커지면서 이를 봉합하는데 한계를 넘어섰다는 관계자들의 지적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과연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관계자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55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