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내외뉴스통신] 황규식 기자 = 전주시 효자동과 삼천동, 우아동, 호성동 일대의 노후상수관이 교체될 예정이어서 주민들이 더욱 깨끗하고 맑은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본부장 강승권)은 효자동과 평화동 일원을 대상으로 한 맑은물공급사업 2단계 1차분 공사가 현재 71%의 공정률을 기록하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맑은물공급사업 2단계 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연간 100~150억원 정도의 예산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총 1,200억원을 투입해 급수구역 89개 소블록의 노후관을 교체·개량하는 사업이다.

맑은물사업본부는 올해 상수도 유수율을 8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2단계 1차분 공사를 완료하고, 우아동·호성동 일원을 대상으로 한 2차분 공사에 착수하는 등 총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먼저, 효자동·평화동 일원의 1차분 사업의 경우 올해 모든 공사가 완료돼 해당지역 주민들의 수돗물 이용 불편이 줄어들고, 노후상수관에서 흘러나와 땅으로 스며드는 수돗물을 줄여 예산 낭비도 막을 수 있게 된다.

맑은물사업본부는 또 올해 본격화되는 2차분 공사도 연말까지 70% 공정률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시는 2차분 공사에 이어 3차분 사업으로 서신동과 중화산동 일원의 총 42㎞의 노후상수관망을 정비할 계획으로, 현재 사업추진에 앞서 실시설계용역도 추진하고 있다.

동시에, 맑은물사업본부는 올해 맑은물공급사업 구간 외에도 총 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덕진구 변방동 지역의 노후관교체공사 등을 별도로 추진하고, 도시 전역에 대한 누수탐사용역을 추진하는 등 땅속으로 새어나가는 수돗물을 잡는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8개년에 걸쳐 맑은물공급사업 1단계 사업을 추진, 전주시 전역의 상수도관의 블록시스템을 구축하고, 572㎞의 노후상수관망을 교체했다. 또, 통합관리센터를 준공해 선진화된 관망시스템을 갖추기도 했다.

그 결과, 지난 2009년 62%였던 유수율이 맑은물공급사업 1단계 사업이 완료된 2016년에는 76.9%로 상승해 연간 58억의 원수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다.

강승권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지난해 맑은물공급사업 2단계 1차분 공사가 완료된 소블럭의 경우에도 유수율이 9% 이상 향상되고, 수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후관망 정비를 통한 유수율 향상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shw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57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