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내외뉴스통신] 황규식 기자 =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남원시 120봉사대가 올해 60여개 마을을 찾아가는 대장정에 돌입했다. 19일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는 가운데 사매면 화정마을을 방문한 찾아가는현장민원 봉사단은 각 가정을 방문해 복지상담, 전기, 수도, 가스, 보일러, 농기계수리, 이·미용 봉사를 실시해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복지상담팀은 취약계층을 발굴해 복지삭각지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가를 대상으로 농작물별 맞춤형 영농교육을 실시해 풍년농사를 예약했다. 찾아가는현장민원 봉사단은 7개 분야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돼 매주 화·목요일 1개 마을씩 60개 마을을 방문해 생활밀착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남원시 간부공무원과 함께하는 체험현장봉사도 실시한다. 체험현장봉사는 오지마을 중심으로 4개 마을을 선정하여 전라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 엘지전자 광주서비스센터, 전기안전공사, 보건소 등의 협조를 받아 빨래봉사, 전자제품수리, 전기안전점검, 한방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지역주민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청취·의견수렴 등 소통간담회도 갖는다.

생활현장투어도 주 3회 운영하고 있다. 생활현장투어는 봉사대원이 시 전역을 순찰하면서 도로, 교통, 환경 등 시정 전반에 대하여 시민들의 불편사항이나 도시미관 저해사항을 점검해 경미한 사항은 120봉사대가 직접 처리한다. 예산이나 장비 등의 수반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에 이첩해 신속히 처리를 하고 있다. 취약계층 생활민원서비스 지원도 함께 한다.

취약계층 생활민원서비스 지원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세대 120세대를 선정, 대상 세대의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불편사항 정비는 물론 안부확인과 말동무도 함께해 독거노인의 정서함양에 기여한다.

생활현장통신을 통해서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남원시 산하 전 공무원이 출ㆍ퇴근 및 현지출장 때 도로, 교통시설 등 시민의 입장에서 느껴지는 불편사항을 「120 민원봉사대」에 신고하면 즉시 출동하여 신속히 처리한다.

gshw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628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