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개관 67주년 기념행사 개최
국회도서관, 개관 67주년 기념행사 개최
  • 손지훈 기자
  • 승인 2019.02.2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용범(좌측 두번째) 국회 도서관장이 기념행사에 참석한 문희상(우측 세번째) 국회의장에게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손지훈기자)

[서울=내외뉴스통신] 손지훈 기자 =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20일 개관 67주년을 맞아 빅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고, 4차 산업혁명 선도 국가중심도서관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는 개관기념식을 개최했다.

국회도서관은 오전 10시 30분 문희상 국회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도서관 1층 중앙홀에서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현대적 감각의 열린 국회도서관 구현을 위한 「미디어 월」, 지능형 의회정보 융합분석시스템 「아르고스(Argos)」, 인공지능 기반 국회도서관 챗봇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신규 디지털 서비스를 소개했다. 

또한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 의원 시상식과 ‘세상의 변화를 읽는 101권의 책’ 도서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됐다.
  
국회도서관 1층 중앙홀에 설치한 ‘미디어 월’은 국회전자도서관과 의회·법률정보회답 등 각종 통계 자료, 국내외 디지털콘텐츠 상호협력기관 실시간 현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날씨 등 생활 정보, 실시간 주요 뉴스, 아트 갤러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아르고스(Argos)’는 국회 내·외부 자료를 분석해 현안과 입법 과제를 발굴하고, 분석 데이터를 언급량 추이, 이슈 히스토리, 연관어 맵, 긍부정 감성어 등으로 시각화하여 제공하며, 이날부터 국회의원과 보좌관 등 국회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한다.

개관기념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등 국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국회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한 국회의원에게 국회의장 명의의 감사패를 증정하는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상 시상이 진행됐다.

※각 부문별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의원 방문 이용 부문 : 오제세, 정세균 의원
  의회·법률정보회답 이용 부문 : 곽상도, 김중로 의원
  단행본 대출 이용 부문 : 김종회, 정양석 의원
  전자도서관 이용 부문 : 백재현, 김도읍 의원

 

press8189@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68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