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계, 학계, 연구기관, 유관기관 등 각계 전문가 참여로 실효성 있는 일자리 논의
‣ 기존 주력산업에서 벗어나 신성장 동력을 갖춘 신산업 발굴 시급

[구미=내외뉴스통신] 박원진 기자 = 경북 구미시(시장 장세용)가 22일 시청 상황실에서 구미시 지역상생 일자리창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 방향 논의를 위해 ‘구미시 지역상생 일자리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자리에 백승주․장석춘․김현권 국회의원,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 김영수 구미경찰서장, 이승관 고용노동부 구미지청장, 양태준 한국노총구미지부사무처장, 김준일 민주노총구미지부장 그리고 유관기관, 대학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일자리협의회는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대기업의 해외․수도권 이전, 노동시장의 불안정 등으로 고용창출력이 점차 약화됨에 따라 기업의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논의 기구를 구성하게 됐다.

노동계, 학계, 연구기관, 유관기관 등 각계 전문가 참여로 구성된 ‘구미시 지역상생 일자리협의회’는 논의를 통해 그동안 전자․모바일 등 주력산업이 국내에서 기업경쟁력을 잃어 해외로 진출함에 따라 지역 일자리의 질을 악화시키고 감소로 이어졌다며 이제는 기존산업에서 벗어나 신성장 동력을 갖춘 신산업을 발굴해야 될 때라며 4차 산업혁명에 맞서 지역산업의 재편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을 강조했다.

구미시는 지역상생 일자리 창출 모델을 합작투자형, 기업유치형, 인력서비스형 등 3가지 유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전문기관 용역 등을 거쳐 투자규모 보다는 일자리 창출효과가 크고 지속가능성이 높은 구미시 지역상생 일자리 모델을 구체화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 의 확산을 위하여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 방안을 발표함에 따라 정부의 추진방침을 바탕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신성장 동력산업을 발굴, 지역상생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장세용 시장은 민선7기 취임부터 일자리 창출을 거듭 강조해 왔으며, 그동안 지역경제 활성화정책 건의, 지역상생형 일자리 논의를 위해 기획재정부, 청와대, 국회 등을 잇따라 방문해 왔다.

앞으로 구미시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산업용지 공급, 재정․세제지원, 복지․인프라 등 각종 지원책을 강구하고

기업체의 투자조건을 파악해서 건의․요청하는 한편, 관련부처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여러 의견을 종합해 대기업, 중견․중소기업까지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업종 특성 등을 감안해 구미에 맞는 일자리 창출 모델을 만들어 중앙부처에 제안하고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 구미시 지역상생 일자리 모델의 구체화와 실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되찾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밝혔다.

 

pwjfg@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82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