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장익경 객원칼럼리스트 = '글로벌 핵심 바이오 사업설명회'가 오는 28일 강원도 춘천에 있는 (재)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개최된다.

㈜우호컴퍼니, ㈜유강이 주최하고 ㈜메디언스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생명의 근원 NO.NK를 말하라'를 주제로 두 건강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와 사업적 가치를 설명한다. 강연은 박상재 박사가 맡아 면역증강에 관해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면역증강은 모든 질병 치료에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인체방어시스템이다. 최근 면역요법을 이용한 항암치료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8 노벨생리의학상은 면역항암제의 원리를 발견한 혼조 타스쿠(일본) 교토대 명예교수와 제임스 앨리슨(미국) 텍사스대 MD Anderson 암센터 교수가 수상했을 만큼 면역증강은 중요한 화두다.

최근 이러한 면역시스템에서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기능성 소재를 개발한 기업이 있다. 바로 이번 행사를 주관한 ㈜메디언스다. ㈜메디언스는 인체의 질병대응시스템에서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자연살해세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활성화 시키는 소재를 중점적으로 개발해 왔다. 그 중 강원도에서 전국 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참당귀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참당귀는 동의보감에서도 심장기능을 개선하고 혈액생성 및 순환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여성의 산후건강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로 널리 알려져 있다.

㈜메디언스는 우선적으로 참당귀의 지용성 성분을 대상으로 천연진통, 항염효과를 가진 소재로 개발해 이를 미국에 기능성 소재로 수출하는 결과를 도출했고, 이어서 참당귀에 함유된 수용성 성분으로 '안젤란'이라는 다당류를 주목했다. 안젤란은 포도당, 아라비노스, 갈락토스와 같은 당이 여러 개 연결된 것으로, 섭취할 경우 인체 내에서 다양한 면역촉진효과를 가진다. 이를 ㈜메디언스가 과학적으로 밝혀냈다. 특히 선천면역에 있어 핵심요소인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의 활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밝힌 것이 매우 중요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체 내에서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자연살해세포를 이용한 함암치료는 환자의 자연살해세포를 외부에서 증식해 숫자를 늘린 다음 다시 투여하는 방식으로도 이용되고 있는데 보다 면역증강효과를 위해서는 자연살해세포의 수보다 개별적인 자연살해세포의 면역활성이 얼마나 높아지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메디언스는 이러한 자연살해세포의 활성화 효과를 가지는 참당귀다당추출물을 생산하기위하여 독자적인 제조공정을 개발하여 이미 특허등록을 완료하였고, 동시에 참당귀다당추출물의 섭취를 통한 자연살해세포의 활성화효과를 세포실험, 동물실험 및 인체시험을 통한 검증을 완료했다.

㈜메디언스는 국내에서 참당귀다당추출물에 의한 자연살해세포의 활성화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기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산 참당귀를 이용한 기능성 소재로의 제품화로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엔케이액티브'라는 제품의 중국시장 진출이 유력시 되고 있으며, 향후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연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jik752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858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