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둘러싼 충남 정치기상도 새국면 예고

[세종.공주=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4대강 보(洑) 해체 발표에 따른 크고작은 파문을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쟁점은 2가지로 요약된다.

해당지역 농민들의 물걱정과 함께 정치권과 지자체 모두가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정부의 대응이 주목되는 대목이다.

실제로 금강수위가 현저히 낮아지면서 농업용수 부족은 물론 인근 취수장운영에도 비상이 걸린것이다.

4대강 평가위는 금강, 영산강의 5개 보(洑) 가운데 세종·공주보(금강)와 죽산보(영산강)는 해체 를, 백제·승촌보는 보 수문(水門) 상시 개방안을 발표했다.

이와관련해 충남 해당지역 농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주시 봉황동 이통장협의회 회원들은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를 소집하고 지난 22일 세종시청사 앞에서 항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금강을 삶의 터전으로 살아온 공주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데 따른 일련의 실력행사인 것이다.

현재 공주시의 모든 이·통 단위 마을 383곳이 모인 이통장협의회가 접수한 공주보 철거 반대 서명자는 2만여 명에 달한다.

이중에는 공주보 인근 비닐하우스에서 오이, 토마토, 대파 등을 키우는 농민들도 적지않다.

공주보 개방 후 지하수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 반대이유이다.

세종시 주민들도 같은 반응이다.

세종시가 대책 없이 세종보를 철거하면 호수공원 등에 물을 공급하는 양화취수장 운영에 큰 차질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세종시는 이를 의식한 듯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해 시의 공식적인 입장을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도 강한 반발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4대강 특위' 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은 "무효 소송을 제기하고, 철거에 착수한다면 공주보 위에서 단식 농성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정섭 공주시장 역시 공주 보 해체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혀 눈길을 끈다.

4대강 평가위의 보해체 발표를 기점으로 충청 정치권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대한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정책판단에 앞서 향후 예상되는 제반 문제점해소가 급선무라는 것도 그중의 하나이다.

최대 관심사는 정부의 반응과함께 향후 대처방안을 빼놓을수가 없다.

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이 관철될 때까지 공주보 철거 저지 투쟁에 나서겠다는 현지 분위기를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앞서 언급한 크고작은 민원해소를 위한 사전조치를 의미한다.

4대강 보는 가뭄과 홍수를 막는 효과가 가장 크다.

특히 충남은 이미 오래전부터 만성적인 가뭄에 시달려온지 오래여서 4대강 해체여부는 지역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효율적인 대응여부에 관계자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90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