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민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신한반도 체제’ 구상을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제 새로운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100년이 될 것”이라며 신한반도 체제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 체제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며 “한반도에서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반도 체제는 향후 100년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로 국민과 남북이 함께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드는 것이다.

특히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는 모두 대북제재 대상에 포함되지만, 적절한 중재안을 통해 일부 대북제재 해제를 얻어내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은 지난해 군사적 적대행위의 종식을 선언하고 ‘군사공동위원회’ 운영에 합의했다"며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에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의 정상화와 북일관계 정상화로 연결되고,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평화안보 질서로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라며 “우리 정부는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symarry@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02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