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세종시 국토부 앞서 주민 600명 대규모 시위

[충북=내외뉴스통신] 김종혁 기자 = 충북 음성군 주민들이 지난 8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감곡역사(驛舍) 위치 변경 계획을 규탄하는 ‘감곡역사 사수대회’를 개최했다.

음성군 감곡역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신창섭)는 이날 600여 명의 주민이 참가한 가운데 오후 3시부터 집회를 열고 약 1㎞의 국토부 건물을 돌며 구호와 함께 서승환 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출타 및 휴가 등을 이유로 담당 과장까지 자리를 비웠다며 직원을 통해 타부서 과장 면담을 주선하다가 성난 주민들의 질타와 의도적 피신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비대위 관계자는 “전날 저녁 국토부가 장관부터 국장까지는 어렵고 과장 면담은 가능하다고 했다”면서 “이제는 타부서 과장을 면담하라니 죄를 져서 피신한 것 아니냐”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3시간 가까이 열린 이날 집회에선 지난 4월30일 열린 주민설명회 때의 실시계획 최종안이 국토부의 지시에 따라 은밀하게 수정됐다는 주장에 초점이 맞춰졌다.

비대위는 “이날 (계획에서) 한발짝도 움직일 수 없다더니 국토부 지시로 (철도시설공단이) 아무도 모르게 설계도에서 70m를 경기도 장호원쪽으로 옮겼다”면서 “그런 뒤 지난달 몰래 7월18일 장호원읍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고 국토부에 보고하려하다 들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규탄 연설에서 경명현 비대위 고문은 “2003년부터 당시 건설교통부를 방문하기 시작해 경기도 여주에서 충주로 직결되는 중부내륙철도 기본 계획을 감곡쪽으로 돌리게 한 것”이라며 “그 결과로 이천시가 신둔역, 이천역, 부발환승역 등 3곳이 계획 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료를 제시하면서 “당시 계획은 분명히 ‘감곡(장호원) 노선’으로 적시돼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만약 이천출신 S국장이 개입돼 있다면 장관은 물러나고 당사자를 파면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는 버스 10여대 및 개인 차량을 이용해 감곡면 주민들은 물론 음성 지역내 지역 대표들과 남궁유 군의장 등 군의원 5명과 이광진 도의원 등이 참가했다.

이날 집회에 세종경찰서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5개 중대 500명의 경찰 병력을 동원했다.

한편, 새누리당 경대수 국회의원은 감곡면에서 출발하는 버스에 들러 “국토부에 실상 파악을 요구했다”며 “주민들 요구대로 되게 할 테니 크게 걱정하지 말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이달 말께 극동대와 강동대 학생들도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국토부에서 다시 연다는 계획이다.

news04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0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