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최홍묵 계룡시장의 최대 공약인 ‘향적산 치유의 숲’ 개발을 둘러싸고 크고작은 마찰이 일고있어 계룡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주요 쟁점은 2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계룡시가 제1산업단지 내 추진하고 있는 의료세탁물공장 유치 철회 촉구를 들수 있다.

또 하나는 향적산 토지매입과 관련한 각종 의혹 규명이다.

이와관련한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전자의 경우 청정지역 이미지에 동떨어진 시당국의 안일한 대책을 성토하는 반대집회가 열린지 오래다.

실제로 계룡시 병원의료세탁물공장 입주반대 시민대책위원회가 결성되면서 그 파장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시당국은 이와 생각을 달리하고 있다.

전국 의료세탁물공장가운데 민원이 제기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는 것이다. 일부 이장단과 공무원들이 타 지역 현장방문을 통해 평가까지 마치고 승인까지 들어 갔다. 

시는 시민들이 우려하고있는 건강과도 무관해 유치 강행 의사를 밝히고 있다.

문제는 이로인한 지역주민들간의 마찰이 표면화되고 있다는점이다.

후자는 ‘향적산 치유의 숲’ 토지매입과 관련해 특혜시비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자칫 시민 숙원사업인 치유의 숲 조성이 특정인을 위한 사업이 될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는 상황이다

시민단체들은 감사원 감사 내지 법적 소송을 내비쳐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관련, 자유한국당 허남영 의원(두마·엄사)은 ‘지난달 농림과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통해 당초 계획과 다른 향적산 토지매입에 대한 세부사항을 서면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한 상태이다.

계룡시는 향한리 산50-1번지 일원 50ha이상의 면적에 총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해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치유기능을 위한 이른바 차별화된 숲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제반사안이 부각되면서 사업자체가 삐걱거리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다시말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명확한 해법이 제시돼야 시장의 공약사업 또한 원활을 기할수 있다는 여론이다.

계룡시는 ‘향적산 치유의 숲’ 개발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질타와 건의 그리고 향후 비전을 제시하는데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전제되지 않는한 순조로운 사업진행에 걸림돌이 돼 크고작은 부작용이 야기될수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시민들의 향후 반발움직임과 함께 계룡시의 효율적인 대응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140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