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기관으로써 방어벽의 기능을 한다.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서 손상부위 가장자리의 세포가 증식해 콜라겐 등을 생성한다. 이로써 새로 생기는 피부의 강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 의해 다친 곳은 치유되고 흔적은 점차 흐려지게 된다. 

하지만 켈로이드피부는 손상된 피부나 조직이 낫는 과정에서 교원질이 과도하게 밀집해서 생성돼 시간의 흐름에 맡겨 자연적으로 좋아질 것을 기대하기는 무리다. 처음에 작게 발생한 것이라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자석처럼 달라붙어 더 큰 형태를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단단한 질감과 붉은 색으로 기이한 켈로이드흉터가 눈에 도드라지게 된다. 이런 증상은 발생 후 그 상태에서 머물기도 한다. 더 이상의 진행이 없다면 지켜볼 수도 있지만, 점점 커지는 중이라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다음 적극적인 켈로이드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피부과전문의 안성열원장은 “개인차나 날씨에 따라 켈로이드흉터가 생기면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한다. 흉측한 외형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더 문제가 되곤 한다. 당사자의 고민은 커질 수밖에 없으며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될 수도 있다"며 "따라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문제는 켈로이드제거 후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환자로 하여금 지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응하는 방법에 따라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켈로이드성흉터를 치료한다. 비수술요법과 수술요법이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먼저 비수술요법에는 압박법과 주사요법이 있다. 그 중에서도 켈로이드주사요법은 증상이 생긴 곳에 약물을 주입해 넓어지고 융기된 부위를 축소시키는 방법이다. 캘로이드피부 치료 자체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나 적당한 텀을 두어 10회 이상 반복할 경우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켈로이드수술이 필요할땐 시간이 많이 지났거나 이미 많이 커진경우 외과적으로 절제한 다음 봉합하는 과정을 거쳐 이뤄진다. 이후 전자선치료를 더해 재발관리에 힘써야 켈로이드흉터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간혹 켈로이드수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견해도 있다. 외과적 절제로 인한 손상이 자칫 새로운 흉으로 남아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 것을 염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피부과성형외과전문의에 의해 다뤄지는 수술은 염려와 달리 안전하다. 특히나 피어싱 후 귓볼몽우리, 귀에혹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귀켈로이드라면 수술로써 절제하고 정상적인 귀의 모양을 유지하도록 마무리하면 빠른 제거와 회복이 가능하다. 한편, 켈로이드수술을 비롯한 흉터제거수술은 최후의 보루로써 꼭 필요한 경우에 만족스런 결과가 예측될 때만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169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