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미술관, 시간에 관하여 .. 방정아 작가 전
시립미술관, 시간에 관하여 .. 방정아 작가 전
  • 오재일 기자
  • 승인 2019.03.0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미술작가조명 전시 1편 부산작가 방정아 전 에 초대
아시아의 시선 너머 자신만의 세계 구축 여성의 일상 담담히 그려
추상과 모드니즘 을 넘나드는 작가의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 조명
▲ 부산시립미술관 에서 전시될 부산 작가 방정아, 아시아 리얼리즘 의 끄터머리에 서있는 그녀의 작품세계를 관람할 기회가 온다   (사진제공 = 부산시립미술관)

[부산=내외뉴스통신] 오재일 기자 = 부산시립미술관(관장 김선희)은 ‘한국현대미술작가조명Ⅰ’, 방정아展을 개최한다. 이 전시로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을 반영하고 시의성을 가진 작가를 조명하는 목적을 가진다. 

방정아(1968~ )는 회화를 기반으로 작업하는 부산작가이다. 1980년대 민중미술의 끝에서, 1990년대 리얼리즘 회화로 작업을 시작하였고 일상, 특히 한국 여성으로서의 ‘아줌마’의 삶을 작품으로 풀어내며 한국사회의 일면을 재치 있게 담아왔다.

개인과 주변을 다루던 시선은 '사회, 환경, 추상적 세계로 확장하고' 있다. 그리고 작품구현에 있어서는 위트와 공감, 그림읽기의 즐거움이 드러난다. 이러한 특징으로 작가는 '아시아 리얼리즘을 넘어서 본인의 작업세계를 확장하고, 지역성과 보편성을 함께 아우르는 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전시는‘믿을 수 없이 무겁고 엄청나게 미세한’부제 아래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작품들은 총120여점이며, 회화, 영상, 설치 등 다양한 매체의 실험을 함께 보여 준다.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소소한 일상, 사회적 의식의 발현까지 담고 있어 보는 이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전시를 통해 한국사회 여성들을 바라보는 시대 변화상을 흥미롭게 감상 할 수 있고, 나아가 삶과 일상 그리고 우리 사회의 단편들을 성찰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는 오는 8일 시작하여 6월 9일까지 이어진다.

hippy10@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20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