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 2차 심사 앞두고 막바지 시민 서명운동 진행

[상주=내외뉴스통신] 신승식 기자=상주시가 오는 18일 축구종합센터 2차 심사를 앞두고 시민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유치 열기가 뜨겁다. 지난 2일 프로축구 상주상무와 강원FC의 홈 개막전이 열린 상주시민운동장. 관중석을 메운 시민들의 응원 함성이 운동장을 뒤덮었다.

이날 경기장을 찾은 유료 관중만 5천327명. 인구 10만명 도시의 시민 중 5%가 자발적으로 축구관람에 동참한 것이다. 이날 시민들은 피켓을 들고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는 상주"라고 외치며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해 똘똘 뭉쳤고 개막전 열기로 이어졌다.

현재 대한축구협회는 지난달 27일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신청한 24개 지방자치단체 중 상주시를 포함한 12개 지자체를 1차 서류심사에서 통과시키며 상주 시민들의 유치 열기는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또 오는 18일 대한축구협회 2차 심사(프레젠테이션)를 앞두고 시민단체와 각급 기관 등은 유치 서명 운동을 벌이고. 지난 1일에는 시민들이 주도한 유치 염원 도심 퍼레이드도 열렸다.

상주시는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대한축구협회가 내건 접근성, 용이한 부지 매입, 주민의 축구 열기, 지자체 지원 등 다양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주시는 일찌감치 황천모 시장과 지역 정치권 및 각계 인사 등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했고 치열한 경쟁을 뚫기 위해 막바지 유치전을 펴고 있다.


◆ 국·공유지가 대부분…개발 여건도 뛰어나

상주시의 축구종합센터 신청 부지는 사벌면 화달리와 엄암리 일원이다. 이곳은 중부내륙고속도로 상주 IC와 지방도 96호선 등 반경 5km 내 광역교통망과 간선도로가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부지 면적은 43만㎡로 축구협회의 계획 부지보다 10만㎡가 더 넓다. 특히 부지 대부분이 국·공유지(94.4%)이고 사유지는 5.6%에 불과해 부지 매입이 용이하다. 부지의 용도도 계획관리지역이어서 개발 여건이 뛰어나다. 농림지역이나 보전관리지역은 상대적으로 개발에 제한이 많다. 게다가 부지의 지질 또한 축구종합센터 조성에 적합하고 경사가 완만한 구릉지인 것도 강점인데다 기후 조건과 의료 환경도 경쟁력으로 꼽힌다.

상주는 태백산맥의 영향으로 일교차가 큰 대륙성 기후를 보이고 있다. 겨울에 삼한사온이 뚜렷하고 가장 추운 1월의 평균 기온도 영하 1도 내외여서 체육시설 입지에 적합하다는 평이다. 종합의료시설의 경우 상주성모병원, 상주적십자병원 등 2개의 지역 종합병원이 15~17분 거리에 있다. 경북대병원, 동산의료원 등 대구지역 종합병원까지도 1시간이면 도착 가능하다.


◆전국이 2시간권…사통팔달 교통망

상주는 대한민국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중부내륙고속도로, 당진~상주~영덕 간 고속도로, 상주~영천 간 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고속도로망을 갖추고 있다. 그런 만큼 나들목도 6개에 이른다.
주요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인 상주는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경북도청, 대구, 대전, 청주, 안동 등은 1시간 거리며 문경~상주~김천 간 고속화 전철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또 항공편은 대구국제공항이 군위, 의성군으로 이전할 경우 30~4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고 청주국제공항도 가깝다

황천모 시장은 "축구종합센터는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에 들어서야 한다"며 "센터 공모 지지체 중 이처럼 접근성이 뛰어난 곳은 상주가 거의 유일하다"고 밝혔다.
 
◆프로팀 운영하는 '축구의 고장'

상주는 상주상무 프로축구단'을 운영하는 스포츠 도시다. 인구 10만 명의 중소도시가 프로축구단을 운영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축구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열의가 그만큼 대단하다는 의미다.

스타플레이어와 국가대표를 포함해 군 복무 중인 상무 소속의 선수들이 상주를 연고로 K리그에서 경기함으로써 축구 붐 조성과 인프라 구축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베트남 축구 영웅인 박항서 감독도 상주상무팀 감독 시절 상주 시민들의 축구 사랑을 높게 평가한 바 있다.

상주상무는 상주의 유소년 축구 인재 육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초·중·고 3개 팀의 상주 상무 유소년 축구단은 축구 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축구 붐을 조성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또 상주시민운동장 축구장, 시민체육공원 축구장 외에 낙동강변 중동체육공원에 축구장 3개 면을 조성해 생활축구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25면의 국제규격 축구장을 조성할 수 있는 낙동강 둔치도 있다.

상주는 경북대(상주캠퍼스)의 첨단과학과 연계한 스포츠 관련 연구, 전문 체육인 육성, 교육 기반 등의 이점도 갖고 있다.
 
◆풍부한 관광 인프라

상주는 신(新) 낙동강시대 관광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축구센터 부지 주변에는 낙동강 제1경이자 국민관광지인 경천대와 상주자전거박물관을 비롯해 ▷상주국제승마장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낙동강자전거이야기촌 ▷도남서원 ▷상주보수상레저센터 ▷경천섬 ▷회상나루관광지 등 다양한 관광지가 널려 있다.

낙동강을 따라 산림, 승마, 자전거, 수상레저, 캠핑 등 레저 및 스포츠 활용이 가능한 관광자원도 풍부해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할 경우 스포츠와 관광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조용문 상주시 행정복지국장은 "상주는 지자체로는 드물게 축구 열기는 물론 스포츠와 레저, 관광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도시다. 이는 상주에 축구종합센터가 와야 하는 명확한 이유이다"라고 설명했다.

◆파격적인 조건 및 예산 지원

상주시는 이번 축구센터 공모에서 20년 이상 또는 영구 사용(지상권 설정) 할 수 있도록 부지를 제공하고 건립비용 및 기반시설 지원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다.

또 운영 지원 방안으로 축구종합센터 부지 및 사옥 건립 때 취득세와 등록세를 면제하고 이전 재원 부족액도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기반시설 설치 비용을 산업단지 수준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와 함께 센터 부지 진입도로를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넓히고, 이전에 따른 행정업무도 신속하게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지방세 및 농지 등의 전용부담금 감면 ▲주택 우선 분양 및 임대주택 우선 입주 지원 ▲주택자금 장기저리 지원과 주택 분양택지 우선 공급지원 ▲독신자 기숙사 건립 지원 ▲주택 구매 시 취득세 및 등록세 감면 등의 혜택도 내놓았다.

축구종합센터 직원 가족을 위해 기존 학교의 교육 여건 개선 우선 지원, 이전기관 직원 자녀의 전·입학 지원, 직원 배우자 취업 알선 및 전보 지원, 이주 직원 정착금 및 전·입학 장려금 안내 등도 계획하고 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여러 면에서 상주의 경쟁력이 뛰어난 만큼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자신한다"며 "이를 통해 상주를 대한민국 스포츠 중심 도시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hummel088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24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