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노현수 기자 = 향사례 대구시민단(단장 김병연)은 3월 12일(화) 오전 10시 대구 북구청을 방문하여 대구의 전통 활 ‘죽궁’(竹弓)을 북구청에 기증했다.

대구 북구청은 올해 대구 전통활 죽궁 체험장(구암서원)과 복합문화공간내 죽궁제작 체험관(산격동)을 조성 할 예정이며, 대구시민단에서는 그 기념으로 옻칠한 죽궁을 기증했다.

죽궁의 유래를 살펴보면 조선왕조실록(효종 6년, 1665년 2월 6일)에 대구 부사 이정(李淀)이 새로운 죽궁을 만들어 임금에게 바치니 크게 기뻐하였고 통정계(지금의 차관급)로 특별히 승진시켰다고 기록돼 있다.

향사례 대구시민단 김병연 단장에 의하면 죽궁은 조선 효종 6년 활 재료의 국산화 일환으로 대구부사 이정이 직접 제작한 신형 활이라고 한다.

김병연 단장은 “오천년 활의 정신문화를 품고 있는 세계적인 활의 도시 대구 북구의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죽궁에 전통 옻을 칠했다.”라고 밝혔다.

배광식 청장은 “옻칠한 죽궁을 북구청 홍보관에 비치하여 죽궁의 우수성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릴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nhs@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47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