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 매핵기는 매핵 즉 매실의 씨앗이 목에 걸린 느낌이라는 뜻의 순수한 한방 병증이다. 인후 부위가 답답하고 뱉어내려고 해도 뱉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마른기침이 나올 수 있고 목이 컬컬하고 가래가 자주 끼며 목이 건조하고 쉰 목소리가 나오며 숨이 깊이 잘 쉬어지지 않는 증상도 나타난다. 또한 소화가 안 되고 명치가 더부룩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은 “매핵기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는 현대의학 병명으로는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후두염으로 볼 수 있다. 즉 소화불량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되거나 가스로 인해 흉격과 식도가 압박되어 매핵기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인후의 모든 병은 모두 ‘화’라고 하고 있는데, 이는 염증을 뜻하는 것으로 만성인후염, 비염, 편도선염, 감기후유증 등으로 인해 실직 인후 점막에 염증이 생겼을 때 매핵기가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매핵기를 치료해주려면 인후 점막에 난 염증을 치료해주면서 필요한 경우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도 이뤄져야 한다. 위강한의원 측에 따르면 치료탕약은 매핵기의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이 이뤄져야 하고, 소화불량이 문제일 때는 위장의 기능을 높여서 흉강의 압력을 줄여주는 처방이, 점막의 염증이 문제일 때는 형개, 연교, 치자 등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로 구성된 처방이 이뤄진다.

이외에도 한의학에서는 소염작용이 있는 한약재를 증류하여 제작된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해주는 약침요법, 호흡기 점막에 소염작용이 있는 약침액을 직접 주입해주는 비강 및 구강치료 등이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이 환자의 증상에 맞게 제공되면 확실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홍 원장은 “매핵기 치료는 치료 외에 식습관 개선이나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함께 이루어졌을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매핵기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서둘러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작해주고 매핵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생활관리를 실시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55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