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17년 한강 최초 인도교→1981년 차량중심교량→'21년 차‧사람 공존 백년다리
- 한강대교 남단 기존교각 이용, 뉴욕 브루클린브리지처럼 1층 차도, 2층 보행로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 1917년에 ‘한강 인도교’라는 이름으로 첫 개통돼 용산과 노량진을 연결하고, 중간에 노들섬이 펼쳐진 ‘한강대교’가 3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망대'와 '녹색 휴식공간' 등이 조성돼 오는 '21년 약 104년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다.

‘한강 인도교’는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사흘 만에 폭파되는 아픔을 겪었고, 1981년 쌍둥이 아치교 ‘한강대교’가 개통되면서 차량 중심 교량으로 바뀌었다.

서울시가 오는 2021년 한강대교 남단에 기존 교량을 이용하여 노들섬과 노량진을 잇는 보행자 전용교를 다시 개통한다.

한강대교 남단 아치 구조와 기존 교각을 이용, 기존 차도는 유지하면서 쌍둥이 다리 사이 공간을 이용하여 폭 10.5m, 길이 500m 보행교를 새롭게 놓는다.

뉴욕의 상징물이자 전 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인 ‘브루클린브리지(Blooklyn Bridge)’처럼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며 보행자 편의를 극대화하고 도로 시설물로 단절된 노량진 일대 지역을 연결하는 동시에, 창의적인 디자인과 콘텐츠를 담아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든다.

한강대교 보행교는 노량진 방향으로는 내년 초 철거 예정인 ‘노량진 고가차도’와 연결되고, 노들섬 쪽으로는 자동차전용도로를 건너기 위해 막혔던 노들섬 동-서를 연결하는 보행육교와 연결하고 노들역, 한강공원, 용봉정 근린공원 등 노량진 일대 주변으로 편하게 걸어갈 수 있도록 육교 형태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한강대교 보행교 설치는 자연과 음악 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9월 말 개장을 앞둔 ‘노들섬’의 보행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서울시는 20일 이같은 내용의 '한강대교 보행교 기본구상안'을 발표하고 보행 중심이라는 한강대교의 역사성을 복원하고 차와 사람이 공존하는 새로운 백년다리의 전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아치구조가 없는 노들섬~용산 구간(한강대교 북단)은 별도의 연결하는 방안에 대해 아이디어공모 등을 통해 2단계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어둡고 인적 드문 ‘올림픽대로 하부에 카페,상점 등 편의 시설' 을 조성 하는 등 주요 거점 8개소에는 4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물놀이 시설, 모래놀이터, 그늘쉼터 같이 공간 특성을 활용한 소규모 시민여가공간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노들섬을 중심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여의도-선유도공원-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경의선숲길-용산공원을 잇는 한강 주변 광역 보행네트워크 실현을 계획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한강대교 보행교 설치는 100여 년 전 한강인도교의 보행 기능을 복원하는 역사적 의미와 함께 ‘걷는 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노량진 일대의 지역재생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밤낮으로 아름다운 한강의 다양한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조망명소 조성, 새로운 형태의 시민 수변여가공간 조성과 한강변의 보행환경 개선도 병행해 서울시민의 여가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나아가 뉴욕의 브루클린브리지처럼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 모델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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