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 신경 써서 양치질을 해주고 구강청결제를 사용해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줘도 사라지지 않는 입냄새는 보다 근본적인 입냄새원인을 찾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와 관련해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은 “입냄새 원인은 다양하다. 충치나 치주질환 같은 구강 문제 말고도 몸 속의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심각한 비염이나 후비루, 축농증 등 때문에 나기도 하고 역류성식도염, 변비, 헬리코박터균 감염, 당뇨, 간질환, 신장질환, 쇼그렌증후군 등의 질환도 유발한다.”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에 이를 확실하게 해결해주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입냄새원인을 파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위강한의원 측에 따르면 인터스캔사의 할리미터를 이용해 냄새의 정도를 수치로 정량화해 분석하면 원인 판별에 도움이 된다. 할리미터는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황화합물(VSC)의 농도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객관적으로 냄새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입냄새의 원인이 구강에 있는지 몸 속의 문제로 나타나는 호기성구취인지를 판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입냄새를 유발하는 편도결석이나 후비루 여부를 파악하는 편도내시경검사, 설태의 색과 두께, 혀의 건조 상태를 확인하는 설태 검사 등을 고루 활용하면 정확히 진단이 가능하다.

한의학에서는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한 입냄새의 원인에 따른 치료는 주로 탕약을 통해 이뤄진다. 소화기나 호흡기 등 내부 장기의 문제를 치료해 입냄새를 개선해주는 원리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성 소화불량, 비염, 축농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입냄새를 제거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한방에서는 한약재를 증류하여 만든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 소염작용이 있는 약침액을 호흡기 점막에 주입해 염증을 치료해주는 비강 및 구강치료도 있다.

김 원장은 “원인모를 입냄새가 난다면 더욱 깊은 곳에서 원인을 찾아줘야 한다. 입냄새로 고민하고 있다면 고민만 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입냄새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78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