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내외뉴스통신] 박석규 기자 =  경북 고령군은 지난21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문화재청 세계유산분과위원회에서 고령 지산동고분군을 포함한 7개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등재 후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가야고분군을 유네스코세계산에 등재하기 위한 국내 첫 관문을 통과했다.

가야는 기원전후 시기부터 562년까지 약 600년 동안 여러 소국이   상호 교류하면서 성장한 독특한 사회로,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를 바탕으로 동북아 교류의 한 축을 담당했다.

후보로 선정된 7개 고분군은 ▶고령 지산동고분군 ▶김해 대성동고분군  ▶함안 말이산고분군 ▶합천 옥전고분군 ▶고성 송학동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고분군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고분군으로 가야의 성장·발전·소멸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가야고분군은 2013년 경북과 경남에서 고령과 김해·함안 고분군을 각각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 했으나,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적 가치와 완전성 충족을 위해 지난 2018년 5월 합천 고성, 창녕, 남원 4개 고분군을 추가해 7개로 확대했다.

이번 후보 선정으로 세계유산등재를 위한 국내 첫 번째 관문은 통과 했다.

기존 계획대로 진행이 된다면 오는7월 최종 등재신청 대상 선정이 남았고, 9월 초안을 세계유산센터로 제출, 2020년 1월 최종본 제출, 2020년 9월 현지실사와 패널회의, 자문기구 평가 등을 거쳐 2021년 7월 최종 등재결정이 된다. 

하승철 조사연구실장은 “7월 최종 등재 신청 대비, 국내 전문가 뿐 아니라 해외, 특히 일본과 중국의 세계유산 연구자에게 자문을 받고 문화재청과 세계유산자문기구(ICOMOS 등)와 유기적 협조체계로 등재신청서 논리와 자료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고령군 관계자는 “ 최근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서 가야의 건국신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추정되는 토제방울발견으로 세계유산 등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akoksuk@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871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