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목소리]=고령의 환자분들도 식립 부담 덜한 임플란트틀니
[현장목소리]=고령의 환자분들도 식립 부담 덜한 임플란트틀니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9.03.25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 고령의 노인 환자분들은 대부분 무치악인 경우가 많다. 많은 분들이 무치악을 대체하기 위해 틀니를 선택하여 착용하고 계신데, 이러한 틀니에는 장, 단점이 함께 존재한다.

틀니는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인 부담이 적고, 시술이 필요 없기 때문에 시술부담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틀니는 잇몸에 얹혀서 사용하는 인공치아이기 때문에 잇몸 눌림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정력이 없어 쉽게 탈락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저작력이 약하기 때문에 음식을 잘게 씹는데도 한계가 있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임플란트는 고령의 환자분들이 시술하기에는 신체적인 부담이 클 수 있다. 무치악인 경우에 상실된 치아마다 임플란트를 진행하기에는 가격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굉장한 부담이기 때문에 개별적인 임플란트 식립 또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

이런 경우에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시술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임플란트틀니는 임플란트와 틀니를 결합한 형태로,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 위에 틀니 보철물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방식은 임플란트를 최소한으로 식립하기에 신체적인 부담이 덜 하고, 틀니를 임플란트와 단단하게 고정하여 고정력이 있으며, 또한 저작력 역시 월등해져 식사에 불편함이 많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무치악을 가장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식이 될 수 있다.

무치악 상태를 오래 지속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인공치아를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신체적으로 약한 고령의 노인 환자분들에게는 신체적으로 부담이 덜하며 경제성을 갖춘 임플란트틀니가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는 고난도의 시술에 속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시술에 대한 다양한 임상경험과 이를 뒷받침하는 실력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시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시술 이후에도 오랫동안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꼼꼼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김도윤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대표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958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