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TOP5 창업도시 서울 추진계획' 7대 프로젝트… 4년 간 총 1조9천억 원 투입
- 양재‧홍릉 등 신산업거점 중심 기술인재 1만 명 양성, 기술창업공간 2배 확대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서울시가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이 있는 창업자에게 세계무대로 뻗어나갈 수 있는 ‘신기술 창업 생태계’를 조성키로하고 '글로벌 TOP 5 창업도시 서울 추진계획' 7대 프로젝트를 4일 발표했다.

시는 이를위해 '22년까지 4년 간 총 약 1조9천억 원을 투입, 현재 7개인 유니콘기업(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비상장 벤처기업)을 15개까지 확대하고 총 사업체 매출액 대비 벤처기업 매출액 비중을 7%까지 높이고자 ‘제2벤처 붐 확산전략’을 국정과제로 삼고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서울이 신기술 창업의 패스트트랙 역할을 다하기로 했다.

7대 프로젝트는 △기술인재 1만 명 육성 ‘글로벌 인재 파이프라인’ △기술창업공간 1천 개 확충 ‘테크 스페이스 1000’ △창업기업 3천 개 성장단계별 자금지원 ‘전략성장 투자’ △민간 주도-공공 지원 ‘성장촉진 플랫폼’ △아이디어의 신속한 제품화 ‘제품화 180’ △혁신기술제품의 실증 및 판로개척 ‘테스트베드 도시 서울’ △유망 창업기업 160개 해외진출 ‘글로벌 마켓’ 등이다.

먼저 기술인재 1만 명 육성을 위해  홍릉(바이오), 마포(핀테크, 블록체인), 개포‧양재(AI, 빅데이터 등) 등 6대 신산업거점을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 기술 특화인재 6,400명(연 1,600명)을 양성한다.

또한 오는 11월 개포디지털혁신파크 내에 과기부가 공동으로 ‘혁신학교’를 설립하고, 문제해결 중심의 소프트웨어 융합형 인재 2,000명(연 500명)을 배출한다.

양재(AI), 홍릉(바이오‧의료) 등 신산업 거점을 중심으로 1000개 이상의 혁신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을 새롭게 만들고 입주기업 수로는 현재 총 1043개에서 2200여 개로 2배, 면적으로는 현재 20만㎡에서 48만㎡으로 2.4배 확대되며 마포 서울창업허브는 입주공간을 구하기 어려운 신생기술 스타트업의 초기육성 전진기지가 된다.

창업 마중물과 제품화 단계에 초기투자를 강화해 데스밸리를 극복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서울산업진흥원 재원 190억원을 활용해 '22년까지 약 400개 기업에 투자하고, 내년부터 시 중소기업육성기금 등을 활용해 '22년까지 3년간 총 600억 원 규모의 시드펀드를 조성, 약 600개 기업에 지원한다.

우선 올 하반기 ‘서울창업허브’ 운영을 글로벌 투자자와 액셀러레이터에 개방해 스타트업 선발부터 보육‧투자유치, 글로벌 진출까지 창업보육 프로그램 전반을 주도하도록 하고, 내년부터 양재, 홍릉 등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44개 시 창업시설에 입주한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액셀러레이터, 벤처투자자와 기업정보를 공유해 이들의 투자기회를 확대한다.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180일(6개월) 내에 시제품 완성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종합지원하는 ‘제품화 180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그동안 제각각 시제품제작소에서 이뤄졌던 제품 제작지원을 일원화한 종합창구를 운영, 창업 아이디어가 들어오면 사업성 분석(유사‧동일 제품 중복 점검, 시장수요 분석‧예측, 제작비용 산정 등)과 최적의 제품설계 단계를 거친 뒤 전문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23년까지 혁신기업 500개를 대상으로 실증기회를 제공하고 기술개발, 사업화, 마케팅도 지원한다. 검증된 혁신제품과 서비스는 서울시가 공공구매 등을 통해 판로를 지원한다.

서울에서 창업한 우수한 혁신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시작단계부터 전략적인 해외시장 진출(Going-Global)을 지원한다.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 진출이 필수적이지만 서울 창업기업의 매출 89%가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고, 미국(156개)이나 중국(92개) 같은 창업선도국가에 비해 국내 유니콘기업은 7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 플러그앤플레이(Plug&Play), 킥스타트(KICKstart), 요즈마(Yozma), 피앤지 벤처(P&G Venture) 등 해외 유수 AC와 연계해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런던 등 해외진출을 위한 기반도 마련한다.

한편, 서울시는 매년 9월 첫째 주를 글로벌 창업기업과 플레이어, 44개 창업지원시설과 민간 공유오피스 등 공공‧민간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한 자리에 모이는 ‘서울창업주간(Seoul Startup Week)’으로 운영해 대규모 투자대회도 개최키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경제의 체질을 개선해 ‘한강의 기적’을 잇는 ‘창업의 기적’을 만들어 전 세계 인재들이 만든 혁신 생태계인 실리콘밸리처럼 서울을 아시아 지역의 창업을 꿈꾸는 청년기업가들에게 꿈과 선망의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dnjstns10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34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