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연구소’ 설립으로 통합연구체계 및 미세먼지 로드맵 마련
- 대기질 분야 최고 전문가 그룹인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구성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에 2조원 가량의 재원을 배정한 가운데 서울시는 ‘미세먼지 해결’을 시정 최고의 현안과제로 삼고 재난상황의 고농도 미세먼지에 총력적으로 대응키위해 ‘미세먼지 재난 대책본부’와 싱크탱크인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구성 및 ‘미세먼지 연구소’ 설립을 추진한다.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5개 추진반과 25개 자치구, 산하기관 등이 포함되며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으로 식견이 있는 인사 21명으로 구성되고 비상저감조치 발령 예상되는 당일 오후 4시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게된다.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은 미세먼지 정책 싱크탱크로,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제안 및 연구 자문을 수행할 예정이며, 오늘(8일) 오늘 첫 간담회를 개최하고 장영기 수원대 교수를 자문단장으로 선출해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향후 설립될 미세먼지연구소의 구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국회에서 통과된 미세먼지 관련 법안 후속조치를 꼼꼼하게 추진하고, 하반기 시행예정인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고농도가 수일간 지속되는 경우 2부제를 포함한 강화된 조치 등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검토할 계획이다.

다만, 서울시만의 시즌제 대책은 실효성에 한계가 있으므로 시행방안을 마련한 후 호흡공동체인 수도권은 물론, 전국 공동시행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연구소는 현재 보건환경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서울연구원 등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연구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미세먼지 로드맵 마련을 목적으로 설립된다.

그 간 서울시의 미세먼지 연구는 보건환경연구원의 대기질 측정 및 모델링, 서울연구원의 인벤토리 및 정책효과 분석, 서울기술연구원의 신기술 연구 등으로 독립적으로 진행되어 체계적인 미세먼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개별적 연구방식에서 벗어나 서울시 차원의 통합적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각 기관의 전문성을 살려 정책연구․기술개발․실증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문제해결형 과제를 연구하고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이 날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간담회에 참석한데 이어 오후에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내 대기질통합분석센터를 방문해 현재 추진 중인 대기질통합분석센터 시스템 고도화 추진 현장을 점검한다.

대기질통합분석센터 시스템 고도화는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와 예측자료를 활용해 최대 96시간 이후까지의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을 예측할 수 있어 예비 비상저감조치와 같은 행정 조치의 실효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과학적인 미세먼지 측정․분석과 전문적 기술검증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 정책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세먼지 연구소 발족을 시작으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서울 만들기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의 제안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정책으로 연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dnjstns10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447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