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 = 치아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상실될 수 있다. 상실된 부분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면 잇몸 염증 발생확률 증가, 치매 발생률 증가, 위장 장애 발생률 증가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인공치아를 통해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이러한 인공치아 시술 중 틀니는 비교적 부담이 없고 간편하지만 고정력이 없기 때문에 입에서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외부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감염 등의 우려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저작력이 약해 식사를 할 때 음식물을 잘게 씹기 힘들며, 장기간 틀니 사용 시 잇몸 눌림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해거나 잇몸이 내려앉을 수도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원리가 비슷한 방식으로 임플란트 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하고 그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 로 진행된다.

치근이 단단하게 잇몸 뼈에 고정되기 때문에 고정력이 훌륭하고, 저작력 또한 자연치아와 비슷하여 음식을 저작하는 데 무리가 덜하다.

겉모습도 자연치아와 흡사하여 심미성이 좋기 때문에 여러 장점을 두루 갖춘 인공치아로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잇몸 뼈가 약할 경우 추가적인 뼈이식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고, 가격 또한 부담이 될 수 있다.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의 종류는 변화될 수 있다. 한 두 개의 치아 상실에는 개별적인 임플란트 식립이 적합할 수 있고, 여러 개의 자연치아 상실이 있거나 무치악인 경우에는 전체임플란트 혹은 임플란트틀니 방식이 적합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임플란트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비용 및 시간 모두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도에 속하기 때문에 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하우와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의 진료도 중요할 수 있다.

따라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시술 계획 및 시술 이후 사후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도윤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대표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493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