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두통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두통을 겪고 있다면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는 전문가의 조언이다.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에 따르면 스트레스, 피로 등에 의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체내로 들어온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면 담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긴 담은 열을 좋아하고 결합되는 특성이 가지고 있어 인체의 상부로 치솟아 올라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두통약으로 소용이 없는 두통이나 어지럼증 개선을 위해선 위에 쌓인 담적을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때 담적이 쌓인 원인인 저하된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해줄 수 있는 근본치료가 필요한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위해 담적 원인에 따른 정확한 한약처방을 적용한다. 위장 운동성을 높여 담적을 치료해 복부팽만이나 잦은 체기 등의 증상이나 두통 어지럼증 등 개선을 위함이다.

한의학적 치료로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주는 약침과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전기자극을 주는 경혈자극, 뇌와 연결된 혈관 주변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부비강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두침요법 등도 있다. 담적은 위장에만 쌓이는 것이 아니라 코와 부비동에도 쌓여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때 부비강의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두침요법을 적용시킨다고 한다.

이러한 치료에서 중요시 하는 것은 환자의 체질과 증상 등에 맞는 정확한 처방이라는 것이다. 환자의 체질에 맞지 않는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 맥진 등 정확한 진단과정을 필요로 한다.  

윤 원장은 “두통약으로도 개선되지 않는 두통은 환자 개인의 체질과 증상, 특히 원인을 꼼꼼하게 파악하기 위한 진단이 중요하다. 그 결과 담적이 원인이라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 호흡기 염증을 제거하고 담적을 배출시키는 치료를 서둘러야 한다. 또한 이러한 치료와 함께 두통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 관리를 실시해준다면 치료효과를 높이고 두통이 재발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77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