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정확한 치아 상태 파악이 중요
치아교정, 정확한 치아 상태 파악이 중요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9.04.26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과거와 달리 치아교정 장치와 방법이 다양해져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치아교정은 불규칙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배열하고 교합을 정상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하는데 치과 진료 중에서도 치료 기간이 길고, 장치 착용시에 불편함으로 인해 꺼리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보통 치아교정 이라 하면 메탈교정을 먼저 떠올리는 이들이 적지 않은데, 메탈교정의 경우 교정력은 좋지만 메탈이라는 소재의 특성상 심미성이 떨어지며, 교정 기간 역시 2년 정도 장기간이 소요된다. 또한 교정기를 착용시 불편함과 통증이 큰 편이라 최근에는 선호하지 않는 추세이다.

최근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뿐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에도 관심이 집중하면서 심미성이 뛰어나 겉으로 티가 잘 나지 않는 교정방법들이 많이 개발되어 한층 더 부담 없이 치아교정이 가능해졌다.

대표적으로 심미성이 뛰어난 교정 방법으로는 세라믹교정과 클리피씨교정이 있다. 세라믹교정은 브라켓이 도자기 재질 장치로 치아 색과 비슷하여 브라켓을 착용하여도 겉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음식물 섭취 시에도 변색이 잘 안되는 특성이 있어 관리하기에도 편리하다.

또한 클리피씨교정은 심미성과 더불어 기능성 측면을 부각한 교정방법으로 자가 결찰 방식으로 교정 장치를 고정시키는 와이어를 따로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와이어의 장력으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함이 적을 수 밖에 없으며 장치의 힘이 치아에만 온전히 집중되어 치아 이동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브라켓 자체에 달린 클립을 이용하여 철사와 고무링을 묶지 않고도 고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강 관리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메탈교정은 치아교정 비용 대비 교정력이 우수하여 과거 치아교정 하면 대표정으로 사용되는 장치었지만 최근 여러 가지 형태의 교정방법이 개발됨에 따라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루 갖춘 치아교정 장치로 인해 교정에 접근하기가 한층 더 수월해졌다.

다양한 교정방법이 존재하지만 아무런 방법이나 적용하여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치아교정 진행 시에는 무엇보다 나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효율적인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만족감이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정밀한 검사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19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