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봉공원 부결, 월평공원 정림-갈마지구 재심의 불구 여전히 불투명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대전시 민간특례사업과 관련, 사유지매입비 마련을 위한 시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도시계획위원회가 26일 공론화위원회 ‘사업중단’ 권고를 받은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재심의 결정을 내렸지만 결과는 여전히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이미 매봉공원운 부결됐고 월평공원 정림지구는 재심의 결정을 내린 상태이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역시 이날 재심의로 결정됐지만 공론화위원회 권고를 감안할때 기류 자체는 부정적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이날 도시계획위는 ‘월평근린공원 갈마지구 개발행위 특례사업 비공원시설 결정 및 경관상세계획안’을 심의한 결과 현장심사를 통해 좀더 면밀하게 살피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재심의를 통해 다시한번 심사숙고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결과는 불투명 바로 그것이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추진불가를 권유한 공론화 결과를 존중한다.“고 밝힌바 있어 무산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에따라 오는 2020년 7월 일몰제 시행에 따른 도시공원 해제를 앞두고 도시공원지역 내 사유지매입을 위한 원활한 예산확보가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일몰제 시행이 코앞에 다가와 이제 1년 2개여월을 남겨놓고 있는 시점이다.

시가 예상하고 있는 총 사유지 매입비는 4000억원을 훨씬 웃돈다.

지난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월평공원 정림·갈마지구의 사유지 비율을 고려할 때 매입비용으로 정림 330억, 갈마 906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문화공원도 사업불발 가능성이 커 시가 추진하고 있는 7개 공원의 사유지 매입비는 총 4500억여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이와관련, 정부의 지방채 이자지원과 관련한 2020년도 기본 계획을 이달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이다.

대전시는 이와관련해 매입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찾고있으나 그 결과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민간특례사업 전체가 흔들리면서 대전시가 적지않은 고민에 빠진 이유이다.

대전시가 작금의 난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262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