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역 유일 2년 연속 선정…지역문화 특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한남대학교(총장 이덕훈)는 중앙박물관이 2019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은 대학박물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문화에 특화된 교육 연계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대학박물관협회에서 주관하는 국고지원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국의 100개 대학박물관 회원교 중에서 20개 대학을 선정했으며, 대전·충남지역에서는 한남대가 유일하다.

한남대 중앙박물관(관장 이주현)은 ‘도자기의 고향, 경덕진과 함께 노닐기’라는 프로그램으로 사업에 선정됐다. 경덕진은 중국의 송나라~청나라 때 왕실과 유럽에 도자기를 공급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이 프로그램은 경덕진에서 유행했던 채색기법을 알아보고, 중앙박물관에 전시된 고려~조선시대의 도자기를 경덕진 채색기법을 활용해 재구성해 보는 과정이다. 체험 후에는 학생들이 직접 전시회를 개최하고 투표를 통해 최우수작품을 선정하는 시간도 갖는다.

프로그램은 오는 11월 29일까지 대전지역의 초·중학교, 지역아동센터 학생 900여 명을 대상으로 총 40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한남대 재학생들을 위해 중국 경덕진 도예대학 교수를 초청해 전시회와 강연회 등도 개최할 계획이다.

한남대 중앙박물관은 지난해에는 고려건국 1100주년을 기념해 학생들이 접해보기 어려운 고려청자의 상감기법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국 4개 대학박물관에 주어지는 우수박물관을 수상한 바 있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40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