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태성 기자 = 리서치앤랩은 오는 5월 10일(금) 홍익대학교 색채디자인연구센터 주최로 홍익대학교 홍문관에서 논문작성을 위한 양적·질적 연구방법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세미나는 논문통계분석 전문기업인 리서치앤랩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두 개의 주제로 나누어 진행한다. 첫 번째 강연은 한맑음 박사의 논문작성을 위한 양적 연구방법론과 통계로 양적 연구 논문작성 프로세스, 연구 방법 그리고 실행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두 번째 강연은 고려대학교 손인서 교수의 질적 연구방법론과 논문작성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학위논문 작성방법과 질적 데이터 분석에 관한 내용이다.

대부분의 대학원생들이나 연구자들이 논문을 작성하는데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연구방법론과  통계분석이다. 질적 연구에서도 역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나 연구자들 대부분이 분석 자체와 방법을 명확히 모르고 있어 질적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리서치앤랩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논문작성을 앞둔 대학원생들과 연구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논문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직접 특강을 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 참여하는 두 강사는 모두 논문통계분석과 조사 전문기업인 리서치앤랩에 소속된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다. 양적 연구 및 통계분석은 공공기관과 대기업 통계분석을 오랫동안 담당한 한맑음 박사가 진행하고, 질적 연구 및 통계분석은 듀크대학에서 사회학을 바탕으로 질적연구와 데이터 분석을 전공한 고려대학교 교수 손인서 박사가 담당한다. 특히 손인서 교수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질적 연구 데이터 분석 최고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리서치앤랩의 한맑음 컨설턴트는 “최근 논문 데이터 조작 등 연구윤리 문제가 계속 불거지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서치앤랩은 대학원생들과 연구자들이 데이터 조작 없는 연구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연구하고 있으며,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다양한 환경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 예체능 계열에서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이 많이 참석하여 논문작성에 큰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중의 연구방법론 수업과 SPSS 통계분석 교육콘텐츠들은 비싼 교육비와 함께 최소 3일에서 최대 1주일 이상 참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리서치앤랩에서는 국내 유일하게 저렴한 교육비와 하루 만에 끝내는 연구방법론 수업과 통계분석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skimi@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54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