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다한 예산문제 돌출, 재정부담 대전시 향후 대안 주목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과 관련한 제반문제점이 제기돼 향후 대전시의 실질적인 대응이 주목된다.

그 핵심은 지하화작업에 따른 공사비증액과 그로인한 대전시 재정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사실이다.

이에대한 대전시민들의 반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이면에는 당초 사업비보다 40.5% 증액되면서 '효율성'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서대전육교 0.65㎞, 테미고개 1.06㎞ 구간 지하화에 따른 예산문제가 돌출되면서 지하화여부를 놓고 찬반 여론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이다.

지난 3일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점검한 결과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지난 1월 29일 중앙정부의 예타면제 대상사업에 포함되면서 1구간(서대전역~정부청사~가수원4가) 32.4㎞ 대비 4.2㎞가 늘어난 36.6㎞의 순환선으로 건설된다.

트램 사업은 당초 1구간 사업비 5723억원 대비 2320억원이 늘어난 8043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문제는 앞서 언급한 서대전 육교와 테미고개의 지하화작업이다.

전자의 경우 트램 2차로를 반영한 6차로 650m 구간을, 후자는 69퍼밀(‰) 급경사지역의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곳은 안정성과 정체성을 놓고 오랜 민원으로 대두된지 오래다.

시당국이 이 2곳에 지하화 작업을 구상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시당국의 당초 계획과는 달리 서대전육교 550억원, 테미고개 350억원 등 총 900억원의 공사비가 추가로 소요돼 이를 둘러싼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국비 지원 여부에 대한 시시비비도 그중의 하나이다.

이같은 우려가 현실화될 경우 실로 난감한 상황이 아닐수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시민공청회에서도 이에대한 다각적인 의견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추가 대안을 고민해봐야 한다는 제언에 이어 지하화 구상과는 달리 정면돌파를 강조해 그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일수록 자가용 이용이 불편해 지는건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주장이다.

다시말해 자가용이 밀린다고 해서 지하화를 한다는건 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중교통 정책과 배치되는 것이 아니냐는 논리이다.

이 밖에도 순환형 트램의 안전성 문제, 운영 주체 문제 등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으나 정작 '시민공청회'라는 타이틀을 걸고 열린 자리에서 시민 참여율은 저조했다는 전언이다.

문제는 원도심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는 진단아래 트램을 최종 결정한 시당국의 지하화작업에 대한 향후 움직임이다.

앞서 언급한 효율적인 예산확보가 최대 관건이다.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대전시의 트램건설이다.

시당국은 시민공청회에서 제기된 시재정부담과 관련한 효율성문제를 소상히 설명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밝혀야 할 것이다.

이는 대전시민들의 교통편의는 물론 삶의 질과도 직결되는 중대 사안이다.

일부 여론의 우려는 기우라는 자신감이 현실화될때 대전시는 전국에서 가장 교통이 편리한 살기 좋은 지자체로 발돋움 하게 될것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58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