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외모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치아교정을 통한 외모 개선에도 관심이 늘고 있다. 타인과의 만남에서 치아는 첫 인상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라면 적절한 치아교정이 이미지 향상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아교정에 대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한 교정 장치가 필요한 시술’ 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교정을 언급할 때 전체교정을 떠올리는 이유는, 과거에는 주로 부정교합을 교정할 목적으로 치아교정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부정교합 교정 외 교정이 필요한 곳만을 교정하는 부분교정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원하는 곳만 교정할 수 있고 심미성도 뛰어난 교정방식이 발달하게 되었다.

부분교정의 종류 중에서도 심미성이 뛰어난 투명교정도 한 방법 될 수 있다. 투명교정은 마우스피스를 생각하면 비교적 이해가 쉬운데, 철사와 브라켓을 사용하지 않고 투명한 특수 플라스틱 장치를 치아에 탈부착 형태로 장착해 교정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쉬운 탈부착으로 구강 관리가 수월하며 교정장치가 겉으로 잘 눈에 띄지 않아 심미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 투명교정만으로 교정이 힘든 경우라면 추가적으로 교정 장치를 사용해 교정을 완성할 수 있다.

치아교정의 형태가 발전함에 따라 부분적인 치아배열을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방식이 관심을 얻고 있다.

전체교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는 점과 심미성이 떨어지는 단점으로 인해 교정을 진행하기에 부담이었다면, 부분교정은 원하는 곳에 교정을 적용할 수 있으며 뛰어난 심미성으로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단순히 심미성이 높은 교정방식을 택하기보다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계획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교정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정 이후에도 바른 사후관리를 통해 가지런한 치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597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