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기자= 인천시 동구와 화도진문화원은 오는 22일, 동구청소년수련관에서「동구사」편찬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지난 2017년 2월부터 「동구사」 발간을 위한 동구사 편찬위원회와 소편찬위원회를 구성하고 총 3권 1질, 1,6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60여 명 집필진의 지난한 노력끝에 역사, 문화, 정치, 행정, 교육 등 동구 전체를 집대성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간추린 동구사」도 함께 펴냈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발간사를 통해 "구한말 외세의 침략을 막기 위해 설치한 화도진지, 어려웠던 시절을 고스란히 품고 발돋움하는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배다리 헌책방을 중심으로 한 문화역사거리 등 동구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일은 자못 중요하다" 며, "동구사 발간을 계기로 동구가 오래되고 쇄락한 원도심이 아니라 아름다운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지역으로나아가야 한다" 고 말했다.

동구의회 송광식 의장은 축간사를 통해 "동구가 재도약을 준비하는 지금, 동구사 발간을 계기로 잊혀져가던 동구의 찬란한 영광을 되새겨 보며 온 구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나아가 동구에 대하여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 올바르게 우리 구를 알릴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동구사 발간을 책임져온 화도진문화원의 박미숙 원장은 "동구사 발간을 계기로 소중한 역사와 문화의 변화·발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여 후손들을 위한 삶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kimhm70@nbnnews.co.kr
hyung101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953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