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치아 결손에 대비하는 인공치아는 그 종류가 다양해진 만큼 선택의 폭 또한 넓어졌다. 인공치아는 자연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하며 심미성 역시도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수요가 늘어난 만큼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한 인공치아들을 찾아볼 수 있게 됐다.

그 중에서도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하기에 적합하다고 평가받는 인공치아이다. 기본적으로 잇몸 뼈에 치근을 식립하여 단단하게 고정시킨 후 치아 모양 보철물을 연결하여 완성하는 방법으로 기본 골격이 자연치아와 유사하다.

고정력과 저작력이 우수해 일상적인 생활에서 큰 불편함이 없으며, 겉으로 보이는 심미성 역시 뛰어나다.

하지만 잇몸 뼈에 치근을 식립하는 과정이 있기에 이를 받쳐주는 잇몸 뼈가 튼튼하지 못하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경우에는 뼈이식을 통해 잇몸 뼈를 튼튼하게 재건한 뒤 시술을 진행하는 뼈이식임플란트가 필요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체적인 치아 상실에 효과적인 전체임플란트, 틀니 사용이 불편하여 이를 대체하고자 하는 경우에 진행할 수 있는 임플란트틀니 등은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했을 때 각각에 적합한 임플란트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주변에서 쉽게 임플란트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임플란트의 대중화로 인해 시술 가격이 낮아지고 부담 없이 시술을 만나볼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고난도 시술에 속하기 때문에, 실력과 경험이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풍부한 임상경험과 다양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다양하게 치아 결손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상황에 맞는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기능적인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 환자의 구강구조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의료진의 능력이 중요하며, 해당 시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 및 다양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가격만을 고려하여 ‘무조건 싸게 혹은 비싸게’라는 생각으로 임플란트를 선택하게 된다면, 자신에게 맞는 임플란트를 선택하지 못할 수 있다.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임플란트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임플란트를 선택해야 한다.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96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