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물적 분할로 탄생하는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존치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날로 드세지고 있다. 현중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파업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은 당연히 못하고 한국조선해양 중간지주사도 당연히 울산에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울산시·경제·정치권·사회단체 등은 일제히 한국조선해양 서울 설립을 강하게 반발하고 현대중공업 본사이전을 성토하고 있다.

민간기업의 입지에 지역 사회가 과도하게 관여해 기업의 자율적 경영활동을 압박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지만 주목을 받지 못한다.

지난 20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청와대를 방문해 한국조선해양 울산존치를 건의한데 이어 울산상의 회장단 등 30여명도 울산상의 5층 회의실에서‘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국조선해양 본사설립 논란은 심각한 울산경제에 기름을 끼얹은 결과나 다름없다는 논리다.

기자회견은 한국조선해양의 출범이 당연한 경영전략이지만 현대중공업이 진정한 본사이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도 울산에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미 결론은 나 있다.

21일 현중 한영석·가삼현 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법인분할에 대해 사우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마침표를 찍자는 의미에서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을 약속한다"며 "그간 노조가 내세워 온 법인분할 반대의 주요 명분이 사라진 만큼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기존에 노사가 맺은 단체협약을 승계하는 것은 물론 법인분할 후에도 근로관계부터 근로조건과 복리후생제도까지 모든 제도를 지금과 동일하게 유지하겠다"고 노조에 제안했다. 결론적으로 법적분할을 하지만 이전의 현대중공업은 울산에 그대로 유지하고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는 사측의 설명이다.

덧붙여 47년간 울산을 지켜온 현대중공업의 새로운 출발에 응원을 보내달라고 지역사회에 당부했다.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존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22일 울산시청에서 지역 시민단체 등은 또 촉구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진짜’본사가 어디인지, 분할 후 울산에 남는 현대중공업은 단지 배 만드는 공장으로 남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는 이유다.  

achimnews4@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093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