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유두습진은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지만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한다.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도 많이 발생해 주의가 필요하다.

유두습진은 유두와 유륜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습진성 피부질환이다.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데 초기에는 환부가 붉어지다가 만성화된다.

유두습진 발생 부위가 만성화되면 검붉게 변하고 색소침착, 진물이 같이 나타난다. 이렇게 되면 보기 흉하게 되고 심해지면 치료를 하더라도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발생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외부자극, 유전적인 요인 등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력 저하에 있다. 여러 요인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면역체계에 혼란이 오면 각종 질환에 쉽게 걸리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증상 개선을 위해 몸 안과 밖의 다양한 요인을 파악해 면역력과 피부 재생력을 높여야 한다.

한의학에서 유두는 위장에 해당함으로 선천적으로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에 따라 환자 개인 내부 장기의 문제를 파악해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재생력을 높인다. 이와 함께 약침과 침 치료를 통해 염증을 억제하고 가려움을 진정시키며, 한방 외용제로 상처를 보호하는 등 치료가 필요하다.

유두습진 환자들은 민감한 부위라 자가 치료를 시도하는 등 치료시기를 놓치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전문 의료진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은별 생기한의원 대전점 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10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