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말기암환자 전문 의료서비스 정착을 위한 ‘호스피스완화의료 활성화 대책’을 10일 발표하고, ‘20년까지 완화의료 이용률을 11.9%→20%로, 완화의료전문병상은 880개→1,400여 개로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완화의료전문기관 수가 늘어나고, 완화의료팀제 및 가정호스피스완화의료제가 도입되면, 말기암환자가 보다 쉽게 호스피스완화의료서비스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지역거점공공병원의 완화의료병동 신설·확대 지원, 의료기관 평가 가점 부여, 완화의료전문기관 건강보험 수가 적용 등을 추진하여 일선 의료기관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사망자 4명 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할 정도로 말기암환자가 많으나,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용률은 11.9%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이용 기간도 평균 21일에 불과한 실정이다.

대다수 환자들은 말기암 진단 이후에도 의료 이용 행태에 거의 변화가 없으며, 사망 2주전까지 CT·MRI·PET 등 검사 및 항암 치료, 중환자실 치료 등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기암 기간 중 의료비 지출도 급격히 증가하여, 사망 전 3개월 의료비가 당해연도 의료비의 50.4%에 달하며, 특히 사망 1개월전에는 의료비 지출이 최고조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사망 전 2주 동안에 CT·MRI·PET 등 검사 및 항암 치료 등에만 최소 100억원 가량 지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호스피스완화의료가 정착되면, 말기암환자에게 불필요한 의료 행위는 배제하고, 필요한 의료 행위는 적극 활용하여, 말기암환자들의 고통도 줄어들고, 가족 및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도 줄어드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대책 중 완화의료팀 및 가정호스피스완화의료 제도화는 내년 ‘암관리법’ 개정을 거쳐 시행할 계획이며, 그 외 주요 내용에 대해서도 필요 절차를 거쳐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11일(금) 14시, 보건복지부는 국립암센터(원장 이진수) 주관으로 건국대 새천년홀 대공연장에서 ‘아름다운 동행, 제1회 호스피스완화의료 기념식’을 갖는다.

세계 호스피스완화의료 주간(매년 10월 둘째 주)에 맞춰 개최하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 완화의료전문기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및 자원 봉사자 등 800여명이 참석하여 호스피스완화의료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를 활성화는 친선의 장을 만들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유공자 포상(5명, 신설)을 통해 호스피스완화의료 정착에 헌신하고 있는 완화의료전문기관 종사자 및 자원봉사자의 노고를 기리고 격려할 계획이다.

(내외뉴스통신=엄재춘 기자)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