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내외뉴스통신] 김흥두 기자 = 정치권의 삭발은 결연한 의지, 절박함을 표현하기 위한 극한적인 방법이지만 ‘구태정치’라는 비판적 시각도 존재한다.

정치권 삭발의 역사를 살펴보면 19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박찬종 전 의원은 1987년 대선 정국에서 김대중·김영삼 두 후보의 단일화를 주장하며 머리를 깎았다. 결과적으로 두 사람의 단일화는 무산돼 박 전 의원의 삭발은 무위로 돌아갔다.

2007년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들의 사학법 재개정 촉구 삭발 농성, 2013년 11월 ‘통합진보당 정당 해산 심판’을 청구 전 통진당 의원들 집단 삭발, 지난 2일 패스트트랙 원천무효 주장 자유한국당 의원 삭발까지 역사는 유구하다.   

정치권 인사들이 삭발을 선택한 사례는 많다. 삭발은 투쟁의 한 가지 방법으로 대중에게 강렬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일부 정치인들은 “삭발이라는 행위보다는 그 명분이 객관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지난 29일 민주당소속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시의회 의장은 현대중공업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존치를 위한 시민 총궐기대회에서 삭발했다. 하지만 이날 두 사람의 삭발을 두고 민노총이 주도하는 불법시위에 기름을 붓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다.

노사의 갈등과 불법을 중재하지 않고 시장이 노조와 비슷하게 집회 전면에 나선 것을 빗댄 지적이다. 송 시장 말 대로 “울산은 현대중공업을 안 보낼 권리가 있다”는 명분이 감성을 지나치게 자극한 탓일까?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사태를 차분하게 지켜보고 있는 시민들은 현대중공업 회장인 정몽준 전 의원을 가장 먼저 찾아가 만나보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한다.

울산시와 민주당 내 속사정은 알 수 없지만 정몽준 회장에게 만남을 거절당했는지, 아니면 시도를 안했는지는 알 수 없는 부분이다.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 권오갑 부회장도 만나고 청와대도 찾아 울산 분위기를 전달했다고 한다.

하지만 기업 경영이라는 자율경제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정부의 통제가 어려운 사안이라고 스스로 털어 놓기도 했다. 당연히 기업 경영상의 문제인데도 정부 기관을 열심히 찾아다니면서 지역 사정을 전달해본들 명쾌한 해법이 나올 수가 없다.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지주사 문제는 울산시민이 주체가 아니다. 울산시가 압박한다고 풀어질 문제도 더더욱 아니다. 현대중공업 대주주 정 회장과의 직접 대면에서 지주사 울산존치의 명분을 찾아야 하는 것이 첩경이다. 결국 송 시장의 행보는 실컷 발품만 팔고 머리카락만 날렸다. 

achimnews4@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46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