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장에게 막말을 했다는 것은 고양시민에 대한 무시···공직자로서 전혀 자질이 없는 보좌관을 임명하고 두둔하는 이재준 시장은 그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

[고양=내외뉴스통신] 김경현 기자 = 고양시(시장 이재준) 홍중희 대외협력보좌관(3급)이 이윤승 시의장에게 막말을 해 고양시의회 3당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김운남 의원, 자유한국당 심홍순 의원, 정의당 박시동 의원)가 31일 이재준 시장을 항의 방문했으나, 이재준 시장은 홍 보좌관을 두둔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홍 보좌관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당시 이재준 후보 선거캠프에서 회계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2018년 9월 임명 당시부터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 충격이 더 크다.

이번 막말 파동은 홍 보좌관에 대한 채용비리 의혹 건으로 지난 28일 이윤승 고양시의장이 이재준 시장을 만나 “시장이 나서서 홍 보좌관 문제를 정리하라. 그렇지 않으면 고양시의회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행정조사위원회를 구성할 수밖에 없다”며 홍 보좌관의 거취문제 정리를 요구했으나 이 시장은 거부했다. 이에 홍 보좌관은 고양시의회 차원에서 본인에 대한 ‘사퇴권고결의안’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당일 밤 이 의장에게 전화를 걸어 막말을 한 것이다. 이는 이윤승 고양시의장이 이재준 시장에게 했던 말이 홍 보좌관에게 그대로 전달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고양시의회 A의원은 “참아 입에 답을 수 없는 모욕적인 막말로 알고 있다”며 “이는 시의장 개인에 대한 모욕을 넘어 고양시의회, 더 나아가 105만 고양시민에 대한 모욕이기 때문에 결코 용서할 수 없다”고 밝혔으며, 또 다른 B의원은 “정말 엄청난 일이다. 일개 시장 보좌관이 시의장에게 야밤에 전화를 걸어 막말을 했다니 차라리 믿겨지지 않는다. 홍 보좌관의 채용비리를 떠나 묵과할 수 없다”며 “시의장에게 막말을 했다는 것은 고양시민에 대한 무시다. 이처럼 공직자로서 전혀 자질이 없는 보좌관을 임명하고 두둔하는 이재준 시장은 그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대외협력보좌관으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5급 이상의 공직에서 2년 이상 근무’ 또는 ‘민간기업(단체)에서 대외협력업무 12년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어야 하는데, 홍 보좌관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혹이 채용 당시부터 제기돼 왔다. 기자가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평범한 고양시민조차도 홍 보좌관의 채용비리에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문건은 익명의 고양시민이 홍 보좌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2018년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했다가 올해 3월 7일 해당 기관 산하의 ‘공공기관채용비리근절추진단’으로부터 결과를 통보받은 것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대외협력보좌관 채용과정에 대해 ‘고양시 대외협력보좌관 채용 비리 (2018 청탁 1282호)’라고 돼 있고, 채용과정에 대해 ‘대외협력보좌관은 정책결정의 보좌를 위한 전문임기제 공무원으로서 공고절차 없이 채용할 수 있으며, 비리사항을 확인할 수 없다’고 되어 있으나, ‘채용관련 제출서류 검토를 일부 소홀하게 한 사실이 확인되어 행정주의 조치함’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또한 대외협력보좌관 경력채용 자격 부합 여부에 대해서는 ‘경력확인을 위한 객관적 증빙자료인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차이가 있고, 국민연금으로 근무경력 판단 시 채용자격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며, 상기 기간 근무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인할 수 없다’고 되어있다. 그런데 법률자문관 등의 의견을 들어 ‘관련분야 실무경력 판단은 해당업무에 실제 종사했는지 여부가 기준’이라며 ‘국민연금 미가입 사실만으로 해당기간에 근무하지 않았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돼 있다.

공공기관채용비리근절추진단의 설명은 채용관련 서류 검토, 즉 채용업무를 제대로 하지 않아(관련서류가 미비) 행정상 주의조치를 했다는 것과 제출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차이가 있어(12년 경력 미달) 채용자격기준을 충족하지는 못하지만, 법률자문 상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관련 문건의 내용은 시쳇말로 ‘음주운전은 했지만 불법은 아니다’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채용서류 검토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과 경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채용자격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채용과정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양시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이하 비리척결본부) 고철용 본부장의 말에 따르면 “채용비리가 한참 터져 나올 때 권익위(국민권익위원회)에서 채용비리를 특별 조사하겠다고 해서 신고(고양시민)를 했지만, 권익위가 직접 처리하지 않고 경기도 감사실로 내려 보내 조사를 하게 했고, 경기도 감사실은 두루뭉술하게 (조사해서) 고양시에 ‘행정주의조치’하는 데 그쳤다”며 “채용비리가 마구 터져 나오니까 신고를 받아 놓고는 경기도 감사실로 내려 보내는 게 말이 되느냐. 조사가 제대로 되지도 않은 채 몇 달 동안 시간만 보낸 꼴”이라는 것이다.

이어 고 본부장은 “그래서 신고했던 시민이 권익위조차 말뿐 제대로 일처리를 하지 않은 것에 화가나 나에게 제보를 해온 것”이라며 “이 문건을 이윤승 고양시의장에게 전달했고, 이 의장도 심각성에 동감해 이재준 시장에게 홍 보좌관의 거취문제 정리를 요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국민권익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채용비리근절추진단에서는 ‘경기도에서 통보받은 조사결과를 알려’주는 것에 그쳤다.

고양시 정가를 충격에 빠트린 막말 파동과 채용비리 건 등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홍중희 대외협력보좌관에게 수차례 전화를 걸고 문자를 남겼지만, 끝내 답변을 들을 수는 없었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52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