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중 물적분할 사태 당 지도부 '엇박자'서 일선 지방의원 ‘갑질·막말’논란까지 '방향타' 실종

[울산=내외뉴스통신] 김흥두 기자 = 총선을 10여 개월 앞두고 울산 더불어민주당이 바닥에서부터 균열 조짐이 일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최근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찬반을 둘러싼 송철호 울산시장과 노동계 입장이 충돌하면서 빚은 갈등에서부터 일선 시· 구의원들의 ‘갑질·막말’ 논란까지 사태의 심각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 송 시장 ‘마이 웨이?’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사태로 민주당 소속인 송 시장이 한국조선해양 본사 존치에만 급급하다가 ‘물적 분할’을 반대하는 노동계와 상충되는 입장에 놓였다.
그 여파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반대를 외치는 노동계와 같은 행보를 보였던 민주당 동구위원회(위원장 황보상준)은 심각한 내상을 입었다.

송 시장이 “물적 분할은 반대하지 않는다”는 한마디로 총선을 앞둔 민주당은 노동계 표밭이 싸늘하게 식어버리는 전조를 체감했다.
이후 당내 협의를 거쳐 시당 노동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황보상준 위원장은 현대중공업 임시주총 원천무효 촉구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반전 기회를 모색 중이다.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을 두고 송 시장이 청와대를 방문해 지역 사정을 알렸으나 ‘빈손’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자명했다.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을 추진한 정부와 산업은행의 '벽'에 부딪혔다.

이를 두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당정협의 등을 통해 현대중공업 사태에 대한 충분한 검증을 거쳐 한 목소리를 내야 했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 ‘갑질·막말 논란’도 유행타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막말 논란’으로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울산 민주당 일선 시· 구의원들까지 ‘눈총의 중심’에 섰다.
지난 10일 열린 동구의회 임시회에서 “의원 포상문제를 논의하다 의장이 상스러운 욕설을 했다”는 발언 이후 지방의회의 자질 논란이 다시 급부상했다.

지난달 28일에는 민주당 소속 한 시의원이 중증장애인들이 운영하는 시청 카페에서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자유한국당 동구 지방의원들은 “적폐 행위”라며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등 민주당 지방의원의 '갑질'을 집중 성토했다.

'주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지방의원 행동강령이 무색해졌다.

또 최근 민원 때문에 울산시의회 의장실을 방문해 밖에서 대기 중인 한 시민은 “의장실에서 여성의 고성이 들려 싸우는 것으로 착각할 정도였는데 방을 나서는 사람을 보니
같은 당 여성 시의원이었다”고 목격담을 전하기도 했다.

지방의회의 품격 낮은 언행과 ‘갑질’ 논란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이 한두 번이 아니다.
하지만 민주당이 지방정부를 집권한 이후 1년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연이어 구설수에 오르내리자 당내 일부에서는 “터질 것이 터졌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울산시의회를 비롯 5개 구군 지방의회가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 초선의원들로 구성돼 의정활동이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데다 막말에 갑질 논란까지 이어지자 당내에서도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지역정가 한 소식통은 “민주당 국회의원부터 지방의원까지 모두 초선의원들이 되다보니 구심체가 없어 생기는 현상”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있지만 울산시당의 장악력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achimnews4@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93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