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오염사고에 대비...15개 행정기관과 단·업체 참여

[군산=내외뉴스통신] 김필수 기자=전북 군산해양경찰서(서장 서정원)는 14일 군산시 비응항 서쪽 5km 해상에서 대형 해양오염사고를 가상한 해상방제 민·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날 훈련에는 군산해경을 비롯해 전북도, 군산시, 해양수산청, 해양환경공단 등 총 15개 행정기관과 단·업체에서 경비함 등 선박 16척과 연인원 150명이 참여했다.

또, 유회수기 3대와 오일펜스 460m, 전개판, 중질유 부착제 등 해양오염 방제장비도 대거 투입돼 실전과 같이 진행됐다.

훈련은 군산 앞바다에서 운항중인 유조선(2,000t)과 어선(85t)이 충돌하면서 유조선의 화물탱크가 파공돼 적재중인 B-C유 약 10톤이 바다로 유출되는 상황을 가상으로 실시됐다.

해경은 사고 직후 해양오염 상황접수 후 유관기관 전파와 방제세력을 긴급 출동시켜 오염사고 현장의 상황 파악 등 초기대응에 나섰다.

이어서 사고해역 주변의 선박 운항을 통제하고 유출유 확산방지를 위한 오일펜스 설치와 파공부위를 파악해 신속하게 봉쇄했다.

또, 유조선에 실려 있는 기름을 이적하고 해상유출유 회수, 민감자원 보호조치, 유막 분산조치와 폐유·폐기물 처리를 끝으로 훈련은 마무리됐다.

김종필 해양오염방제과장은 “이번 훈련은 대형 해양오염사고에 대비해 선체 파공부위 봉쇄와 기름이적 등 긴급구난 중심의 민·관 협력체제 강화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면서 ”해양오염사고는 초동조치가 피해를 줄이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033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