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조례' 문제로 시위 확산

[서울=내외뉴스통신] 조요셉 기자 = 지난 9일,12일(현지시간) 홍콩에서 100만 명이 넘는 시민이 거리로 나섰다. 1997년 홍콩이 반환된 이후 사상 최대 규모의 거리 시위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100만 명이 거리에서 우산을 펼쳤다. 당시 시민들이 거리로 나온 이유는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조례' 때문이다.

지난해 여자 친구를 홍콩 국적 남성이 대만에서 살해 후 홍콩으로 도주했다. 현재 홍콩과 대만 사이에는 범죄인 인도 협정이 없어 홍콩 남성이 대만으로 송환할 수 없다. 홍콩 당국은 사건 이후 '범죄인 인도 협정' 대상에 타이완, 마카오 그리고 중국을 추가하고자 법 개정을 추진했다. 정부의 야당은 범죄인 인도 대상 지역에 중국이 포함되면, 중국의 체제를 비판해왔던 사람과 인권운동가 등의 신병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개정안이 홍콩 시민들과 홍콩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자유와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의회에서 통과시키면 안 된다며 100만의 시민이 거리로 나와 시위행진을 한 것이다. 또한 중국이 홍콩 통제를 포기할 때까지 시위를 하겠다는 시민들도 대다수 이다. 현재 홍콩의 경우 국방과 외교 주권은 중국에, 홍콩은 입법·사법·행정에 자치권을 가지고 국가를 운영 중이다.

홍콩의 상당수 시민들은 스스로를 중국인이 아닌 홍콩인이라 자부한다. 현재 홍콩 당국은 시위와 관련해 지금까지 관계자 11명이 체포되고 81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홍콩 당국과 중국 정부는 이번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고 경찰의 시위대 강경진압을 지지하고 있다.

msdos81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04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