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각 22일 개장식 및 제막식 가져

[가평=내외뉴스통신] 박재국 기자 = 캐나다 위니팩시에 가평공원이 조성돼 양국간 우호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평군(군수 김성기)은 캐나다 매니토바주 위니팩시에 가평공원 개장식과 기념석 제막식이 현지시각으로 22일 10시에 열린다고 밝혔다.

가평이라는 지명이 들어가 만들어진 기념물은 캐나다에서는 처음으로 양국간 우호증진 및 교류활성에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호주에는 가평스트리트, 가평부대, 가평데이 등의 기념물이 많다.

가평공원으로 명명된 추모공원은 매니토바주 한인회, 캐나다군한국전 참전용사, 위니팩시와 군이 협력하여 만들어 졌다. 한국전쟁기간 캐나다군의 가평전투를 기리기 위해 조성된 것이다.

공원내 자유(Freedom), 사랑(Love), 평화(Peace)란 글귀를 새겨 만들어진 기념석은 가평에서 제작 공수된 돌로 세워졌다. 헌화대용 가평 돌과 받침석 각 1식으로 꾸며져 지난 4월말 현지로 발송됐다.

가평공원 개장식에는 캐나다군 참전용사와 매니토바주 교민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성기 가평군수도 현지초청으로 참석하게 된다.

기념식 후, 김 군수는 한국전 참전 용사 및 유공자 등을 초청해 기념메달을 수여하고 오찬을 베풀며 격려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에는 호주군이 가장 치열하게 벌인 가평전투를 기념하고 참전용사의 가평의 풀 한포기 돌맹이 하나에도 애착과 의미를 부여하고자 호주 멜버른 마리부농시 쿼리파크에 세워진 6.25전쟁 참전기념비에도 가평석이 지원됐다.

가평 석 지원은 호주 수도캔버라 전쟁기념관, 시드니 무어파크, 퀸즈랜드주 골드코스트 캐스케이드 공원, 호주 타스메니아 한국의 뜰 등에 이어 5번째다.

가평전투는 1951년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2박 3일간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연방군과 중국 인민지원군 사이에 치열한 전투를 일컸는데 캐나다군은 다섯배나 많은 중국군의 인해전술 전법에 꿋꿋하게 맞서며 끝끝내 가평을 지켜냈다.

이 전투에서 캐나다군은 10명 전사, 23명 부상이라는 인명피해를 입었지만 중공군은 1천여 명이 넘는 전사자를 내는 등 아군이 수도 서울을 사수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jaekook99@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355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