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대학원 추경 등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지역 배분 필요

 

[서울=내외뉴스통신] 조철민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은 25일 과방위 상임위원회에서 추경과 관련, "기업 연구개발센터 수도권 집중이 심화되는 가운 정부 연구개발 (R&D) 예산 지방 배분 강화가 필요하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국토 중 11%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 50%, 경제력 70%가 몰리는 등 문제가 심각하다”며 “여기에 연구개발 기능과 예산마저 수도권에 편중돼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기업들이 수도권으로 R&D 센터를 옮기는 현상이 나타나는 등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한다고 밝히고 “정부가 20조원에 달하는 연구개발 예산 배분을 통해 수도권 집중을 완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

본 질의에 앞서 김 의원은 최근 경제, 민생을 주장하며 원외투쟁에만 혈안이 된 자유한국당도 질타했다. 김 의원은 “지금 국민들은 경제가 어렵다고 하신다”며 “추경안을 비롯해 해결해야할 사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국회를 제대로 열지조차 않는 상황이 같은 국회의원으로 부끄럽다”고 밝히며 조속한 국회정상화를 촉구했다.

과기부 추경 예산안 중 인공지능 (AI)대학원 사업과 관련해 지방대학 지원을 강화할 것도 지적했다. 이번 추경 안에는 기존 성균관대, 카이스트 , 고려대 등 3 개 대학에서 2개를 늘려 20억원 가량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 의원은 “추가되는 2개 대학을 지방대학으로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래야 국가균형발전에도 맞고 지방 경쟁력도 높을 수 있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1231max@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48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