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영심 기자=본지와 금융컨설팅 업체 희망더하기론이 함께한 금융/재무 관련 인터뷰에서, 희망더하기론 측 관계자는 “대부업, 사금융으로 인한 각종 피해가 그칠 줄을 모르는 이 때 금융 취약계층인 저신용자, 저소득자 서민들은 특히 조심을 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금융권에서 대출을 거절당했다면 바로 대부업, 사금융을 찾을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순서다”며,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금융상품 중 하나인 햇살론의 경우 일정 연 소득 이하라면 신용등급에 상관 없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희망더하기론 측은 “기대출이 있을 경우 정부지원 상품과 부채통합 등의 방법을 함께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대출 설계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부산에 거주하는 직장인 P씨는 기대출의 월 불입금 부담과 함께 생활고에 시달리다가 금융컨설팅 전문가를 찾아 상담했다. P씨는 전문가가 추천하는 부채통합 상품을 통해 월 불입금을 40% 가까이 줄이는 데 성공했다. 기대출은 정리했지만 추가 자금이 필요했던 P씨는 전문가에게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을 문의했고, 햇살론을 통해 중금리로 자금을 융통하는 데 성공했다.

# 직장인 O씨는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 대출이 필요했지만 소득과 신용 문제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웠다. O씨는 정부에서 서민지원 대출상품이 있다는 얘기를 건너 듣고 새희망홀씨와 햇살론, 사잇돌2 대출을 비교한 끝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골라 대출을 받았다. O씨는 5년 매월 원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과 연 9%의 금리로 1500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었다.

지난 9일 서울시의 발표에 의하면 서울시는 2019년 6월부터 8월까지 두 달간 불법 대부업 피해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법정 최고금리 초과 요구, 불법 채권 추심, 불법 대부 광고, 미등록 대부업체 등의 신고를 통해 폐해를 막고 많은 서민들을 구제한다는 취지다. 불법 대부업 피해 집중 신고 기간에는 조서를 가명으로 작성하고, 신고 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피해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신용등급이나 소득 등의 문제로 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해 대부업, 사금융 이용을 피할 수 없는 서민들은 금융 피해에 특히 취약한 계층이다. 정부는 이 같은 취약계층을 위해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사잇돌대출과 같은 서민 금융 상품을 다양하게 지원하는 동시에 더욱 규모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hinek89@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630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